한국 무용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무용사에 대하여 시작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상세히 조사분석한 자료입니다. 또한 한국무용의 특징과 분류에 대해서도 설명하였으므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이 드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II. 한국무용의 발달과정
1. 한국 무용의 시초
(1) 제천 행사와 무용
(2) 무용의 발달과 종류

2. 삼국 및 통일 신라 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통일 신라 시대의 무용

3. 고려 시대
(1) 궁중 무용
(2) 민속무용
(3) 무용수

4. 조선시대
(1) 궁중 무용
(2) 민속 무용
(3) 무용수

5. 갑오경장 이후의 무용
(1) 예술 무용
(2) 우리나라의 학교 무용

6. 현대 무용
(1)해방 이전의 무용계
(2) 해방기
(3)전쟁기의 무용 활동
(4) 전쟁 이후 무용 활동

III. 한국무용의 특성과 분류
1. 한국무용의 특성
2.한국무용의 분류
(1)궁중무용
(2)민속무용
(3)의식무용
(4)가면무용
(5)신무용
(6)창작무용
본문내용
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무용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 발생학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본능설과 모방설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능설에 의하면 인간 신체의 조건이 무용의 기초가 된다. 즉 무용의 리듬은 인간의 심장 고동에서 시작되지만 맥박이 약동할 때 스스로 리듬을 느끼게 되고 무용을 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곧 인간은 개인의 감정에 따라
신체적 조건과 기능이 반응하여 감정이 고조되면 춤도 추고, 격노하면 주먹을 휘두르며, 슬플때는 땅바닥에 주저앉게도 되는데, 이 원초적인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되풀이할 때 거기에 리듬의 형태가 갖추어지게 된다는 설이다.
한편 모방설에 따르면, 무용은 인간이 무엇인가의 움직임을 흉내내는 데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무용의 가장 오래된 형태의 하나로 생각되는 사냥과 주술과 관련된 동물 흉내내기와 같은 원시적인 몸짓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 땅에 인류가 출현하면서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의사 표현 수단으로서 본능 또는 모방의 형태로 발생하여 우리

중략............................................................................................................
III. 한국무용의 특성과 분류
1. 한국무용의 특성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기보다는 도를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춤을 출 때에도 밖으로 보여지는 기교보다는 내면에 숨어 있는 정신을 나타내려 하였다. 또한 자연스러움을 강조하여 강한 선보다는 부드러운 곡선을 만드는데 주력하였고, 많은 움직임보다 여백의 미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한국무용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정신적인 선의 경지라고 할 수 있는 해탈을 최고의 목표로 하여 감정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동작 하나하나에 전력을 기울여서 단순한 몸동작이 아닌 춤 정신을 표현하려 했다. 즉 한국무용은 내면을 강조한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자연에서 얻은 춤사위와 자태를 강조한 춤이다. 우리 민족의 사고방식은 자연과 밀착되어 있으므로,
참고문헌
한국무용사의 이해 김혜정 형설출판사
역사의 흐름을 통한 한국무용사 이영란 금광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무용사 동작 분석 한국 무용발레 현대 무용 민속 무용 무용 음악무용 창작 무용 감상문학 개론 문학사 문장론 고전 문학현대 문학 시 창작 소설 창작 희곡 창작연극 개론 영화 개론 연극사 영화사화술 기초 연기 무대 기술 라디오‧텔레비전전공 실기 사진 개론 사진사 기초 촬영 실기 중급 촬영 실기암실 실기 조명 실기 사진 편집기타음 악 과미 술 과무 용 과문예창작과연극영화과사 진 과외국어에 관한교과영어 독해Ⅰ 영어 독해Ⅱ 영

  • [한국무용사] 조선시대 민속무용
  • , 춤의 내용이 풍자적이고 해학적이다.조선 시대 민속 무용은 유교의 영향과 농경 모방적 동작을 비롯하여 한층 오락적이고 예술적인 동작으로 발전되었으나, 춤의 사회적 기능 면에서 어느 시대에서나 서민의 생활과 정서가 밀접하게 결부된 춤이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Ⅳ. 참고문헌* 「韓國의 民俗춤」, 鄭昞浩 著, 삼성출판사, 1995. * 「무용이론」, 오레지나, 서차영, 서영님, 전미숙, 성기숙 저 * 「무용사」, 김경숙, 서영님 저감사합니다

  • [한국무용사] 조선시대 민속무용
  • 있다. 여섯째, 춤의 내용이 풍자적이고 해학적이다.조선 시대 민속 무용은 유교의 영향과 농경 모방적 동작을 비롯하여 한층 오락적이고 예술적인 동작으로 발전되었으나, 춤의 사회적 기능 면에서 어느 시대에서나 서민의 생활과 정서가 밀접하게 결부된 춤이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Ⅳ. 참고문헌* 「韓國의 民俗춤」, 鄭昞浩 著, 삼성출판사, 1995. * 「무용이론」, 오레지나, 서차영, 서영님, 전미숙, 성기숙 저 * 「무용사」, 김경숙, 서영님 저

  • [한국무용사] 조선 전기의 무용
  • 가미되어 있었다. 따라서 조선 전기 정재에 내포된 주제 의식 내지 춤의 형상 내용은 다분히 관념적이고 규범적이며 의식성을 띠는 것이다. 조선 전기의 정재는 중국 고대 예악 관념에 근간을 둔 예악의 제도화 차원에서 치국평천하를 갈구한 당대 통치이념에 복무하는 정치적 도구로서 실천되었던 정치성을 띤 춤이었다.* 출처한국 전통 문화 연구원http://www.koreanculture.net/namsun.html한국무용사의 이해 김혜정.이명진 한국 전통 춤의 이해 성기숙

  • [현대무용] 현대무용의 이해
  • 현대 무용(초기)목차서론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본론1. 현대무용사-주요인물작품 탐구2. 한국무용사와의 비교-주요인물작품 탐구결론현대무용의 특징 및 방향정리참고문헌서론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