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 성격,목표,교육중점,내용,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 지역화,교수학습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목표
Ⅳ.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육 중점
1. 전통 음악의 계승
2. 심미력 함양 교육
Ⅴ.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내용
1. 이해
2. 활동
Ⅵ.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지역화
Ⅶ.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음악은 音(소리)으로 사유하고 감동하며 표현하는 예술이다. 음악은 예술의 범주 안에 있으며 예술의 본질은 아름다움(美)이라 할 것이다.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을 미적 감수성이라 하는데, 그것은 모든 인간에게 있는 보편적인 개성의 한 가지 양상인 것이다. 모든 문화에는 예술이 존재하게 마련인데, 이것은 인간이 아주 독특하고 유일무이한 미적 감수성에 의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려는 근본적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적 감수성을 계발하는 일은 예술교육의 모든 프로그램에 중요한 열쇠가 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은 소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이다. 학교에서 음악을 배우는 이유는 넓고 깊은 음악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정서의 폭을 넓히기 위함이라고 하겠다. 음악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으며 또 음악미를 어떠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 음악을 이해하고, 더불어 그 작품의 작곡가와 만남으로써 인간미를 느끼며 나아가 감상자의 음악적 영역을 넓히고 새로운 음악의 작업에 힘을 주는 것이 바로 음악 감상일 것이다.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고 싶다거나,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저변에는 음악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그 능력을 가장 극대화 시켜주는 것이 좋은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우리 인간의 감각은 미각이나 후각처럼 반응이 쉽게 오지 않는 단점이 있다. 물론 주변에서 들리는 새 소리나 휘파람 소리, 물소리 등을 통해 쉽게 아름다움을 느낄 수도 있으나,
- 참고문헌
-
국립국악원(1995) - 초·중등교사를 위한 우리 음악의 이론, 서울 : 국립국악원
교육인적자원부(2002) - 음악 5,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신계휴(1997)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송근후(1991) - 음악 구성 요소의 감지력 측정 방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성경희(1989) - 음악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이홍수(1994) - 초등학교 음악과 질적평가 방안, 교원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원연구원 제10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예절_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
- 위생, 건강 그리고 웰빙 - 기생충에서 아토피까지
- 아동미술_미술 재료를 한 가지 선택하여 재료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고, 미술 재료를 활용한 미술 활동 계획안을 작성해 보세요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교육학] 학교상담-단기상담 이론과 사례
- [일탈 성행동] 강간, 근친상간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교감 자격 연수 논술 답안지(학교인권을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과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공리주의-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이론, 사례, 수업 적용]
- 만1세 10명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 발달평가 (20페이지 분량,평가인증 A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