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 성격,목표,교육중점,내용,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 지역화,교수학습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목표

Ⅳ.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육 중점
1. 전통 음악의 계승
2. 심미력 함양 교육

Ⅴ.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내용
1. 이해
2. 활동

Ⅵ.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지역화

Ⅶ.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은 音(소리)으로 사유하고 감동하며 표현하는 예술이다. 음악은 예술의 범주 안에 있으며 예술의 본질은 아름다움(美)이라 할 것이다.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을 미적 감수성이라 하는데, 그것은 모든 인간에게 있는 보편적인 개성의 한 가지 양상인 것이다. 모든 문화에는 예술이 존재하게 마련인데, 이것은 인간이 아주 독특하고 유일무이한 미적 감수성에 의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려는 근본적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적 감수성을 계발하는 일은 예술교육의 모든 프로그램에 중요한 열쇠가 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은 소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이다. 학교에서 음악을 배우는 이유는 넓고 깊은 음악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정서의 폭을 넓히기 위함이라고 하겠다. 음악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으며 또 음악미를 어떠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 음악을 이해하고, 더불어 그 작품의 작곡가와 만남으로써 인간미를 느끼며 나아가 감상자의 음악적 영역을 넓히고 새로운 음악의 작업에 힘을 주는 것이 바로 음악 감상일 것이다.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고 싶다거나,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저변에는 음악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그 능력을 가장 극대화 시켜주는 것이 좋은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우리 인간의 감각은 미각이나 후각처럼 반응이 쉽게 오지 않는 단점이 있다. 물론 주변에서 들리는 새 소리나 휘파람 소리, 물소리 등을 통해 쉽게 아름다움을 느낄 수도 있으나,
참고문헌
국립국악원(1995) - 초·중등교사를 위한 우리 음악의 이론, 서울 : 국립국악원
교육인적자원부(2002) - 음악 5,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신계휴(1997)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송근후(1991) - 음악 구성 요소의 감지력 측정 방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성경희(1989) - 음악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이홍수(1994) - 초등학교 음악과 질적평가 방안, 교원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원연구원 제10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부, 교육청, 교육 관련 기관의 연수 교재로 활용하며, 교과교육학 및 교육과정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교육과정 해설서를 발간 보급하고 있다.그 동안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특수학교의 교육과정 해설서를 발간하여 보급하였고, 2000년도에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발간, 보급할 예정이다. 학교와 교원들은 이들 해설서를 이용해 제7차 교육 과정의 개정 중점 및 내용을 이해하고 새 교육과정의 현장 시행에 적극 대비하기를 바라고 있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성격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하였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올바른 이해는 교육과정 결정 구조에 대한 새로운 담론(discourse)으로 출발한다고 생각하여, 교육과정 연구의 실제적 패러다임(practical paradigm)과 전통적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몇 가지 대안적 접근들을 논의해 보았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개발과 관련하여서는 교육과정 체제의 핵심적인 영역과 요소들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사정에서부터 목표의

  • 교육과 경제성장의 관계
  • 교육과 경제성장의 관계보고 순서 목 차Ⅰ. 시작하는 말Ⅱ. 경제와 교육의 관계1. 교육의 경제적 가치2. 교육과 경제 성장 3. 우리나라 경제 성장에서의 교육 문제 Ⅲ.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1.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 2.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 Ⅳ.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 1. 비용적 문제 2. 질적 문제 3. 우리나라 교육의 최근 이슈 Ⅴ.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1. 외국의 교육 사례2. 우리나라 교육의 개혁 방안 Ⅵ. 마치는 말※ 그림 목

  •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음악과교육과정)의 내용 체계1. 내용 체계의 방향2. 내용 체계1) 이해2) 활동Ⅵ.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문제점1. 평가를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2. 다루어야 할 내용은 많아지고 수준은 높아졌다Ⅶ.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음악교육은 학생들이 기초적인 음악적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 중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