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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목적

Ⅲ.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필요성

Ⅳ.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실태
1. 아동
2. 교사
3. 학부모

Ⅴ.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원리
1. 에너지교육은 통합성의 원리를 필요로 한다
2. 모든 국민은 에너지 소비자인 동시에 책임 있는 사회적 당사자이다
3. 에너지 교육은 일상성의 원리에 따라야 한다

Ⅵ.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환경조성
1. 에너지 환경관 조성
2. 교실에서의 환경판 활용
3. 절전, 절수 스티커 부착
4. 스위치에 전등 위치 스티커 부착

Ⅶ.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과학교육
1. 3학년의 경우
1) 자석놀이
2) 소리내기
3) 그림자놀이
4) 온도재기
2. 4학년의 경우
1) ‘수평잡기’
2) ‘용수철 늘이기’
3) ‘열의 이동’
4) 전구에 불켜기
3. 5학년의 경우
1) ‘에너지’영역
2) ‘생명’영역
3) ‘지구’영역

Ⅷ.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연계지도

Ⅸ.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성과

Ⅹ. 향후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과제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에너지 최빈국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97%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그만큼 에너지 분야에 취약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제원유가격이 우리경제 미치는 영향은 크다. 최근 들어 에너지시장의 여건이 크게 변화하고 있어 기존의 에너지절약정책 패러다임으로는 효율적인 에너지소비구조를 구축해 나가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21세기의 새로운 에너지환경에 적합한 에너지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지 않으면 에너지부문이 국가 경쟁력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에너지정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여건의 변화와 에너지절약정책의 방향을 살펴보면,
첫째, 그 동안 추진되어온 중화학공업 위주의 외형적 성장지향의 경제정책의 패러다임이 세계 경제의 급격한 구조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에너지소비분야에 크나 큰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에너지부문도 공기업이 공급네트워크를 독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에너지산업구조가 에너지수요가 급증하는 데 따른 공급중심의 정책에는 부합되었지만, 이제 에너지의 효율적 공급과 소비가 핵심 정책과제로 부각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문제해결에 적합한 정책패러다임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국민의 정부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실현을 위해 대내외적 여건변화와 아울러 시장경제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실천의지를 갖고 경쟁지향적으로 경제구조의 틀을 전환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에너지산업도 과거의 독과점적 체제에서 벗어나 경쟁요소를 대폭 도입하는 방향으로 전력, 가스 등 에너지산업의 구조개편 및 민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산업의 민영화 등 에너지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여 절약을 비롯한 에너지정책의 추진시스템도 시장경제체제에 적합하게 개선해 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ⅰ. 대구죽전초등학교(1996), 학교와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통한 에너지 절약의 생활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지정 에너지절약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ⅱ. 동력자원부(1992), 에너지 관리공단, 제6차 교육과정에 반영 할 에너지 전기 절약 교육 내용
ⅲ. 목포삼학초등학교(1999), 체험활동 중심의 에너지 절약 생활화
ⅳ. 에너지관리공단(2000), 에너지와 우리생활
ⅴ. 에너지관리공단(2001), 에너지절약지도자료(1-6년)
ⅵ. 한국교육개발원(1992), 에너지와 인간생활, 서울 : 에너지관리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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