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전시가] 고전시가 심층 분석
고전시가는 구성 음절수의 차이로 나타나는 경향이 현저한 ‘전후 음보들간의 지속시간의 길이의 차등배열’을 통해 ‘長短律’의 리듬을 형성한다고 보았다.시의 리듬에 대한 연구는 각 리듬 유형들의 미학적 효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시의 미적 실체를 구명하는 데까지 나아가야 하는데, 고전시가 리듬유형들의 미학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드문 못한 편으로, 成昊慶(1986)의 다음과 같은 견해 정도가 눈에 띌 정도다.일반적으로 多音節은 寡音節보다
- [고전시가의 미학]잡가에 나타난 유흥성
비평사, 19958. 박애경, 「유행과의 형성과 과정 연구」『연세어문학』25,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39. 박애경, 「조선후기 시가 통속화 양상에 대한 연구-잡가를 중심으로」『연세어문학』,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5※ 수정 한 내용1. 갈래에 대한 논의를 서론에 첨가.2. 통속성의 성격에 대한 내용 각주 첨가3. 강호가도의 유흥을 강호가도의 풍류로 수정4. 유행가요의 농촌 보급에 따른 농촌의 도시적 성격을 각주로 전환5. 오타 수정
- 시조의 이해와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강호에 묻혀 한가한 생활을 보낼 때 지은 작품으로 안분지족과 유교적 현실관이 드러남윤선도는 치열한 당쟁으로 일생을 거의 유배지에서 보낸 작가로 현실 정치의 혼탁함에서 벗어나 자연의 아름다움과 여유로운 삶을 누리고자 하는 현실관이 반영됨III.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1. 단원 구성 및 지도 계획대단원명한국 고전문학 운문소단원명시조 - 강호사시가 교수학습목표교과시조의 형식과 표현의 특징을 알아 작품을 해석할 수
- [국문학] 시조 레포트
고전문학 사이에 파인 단절의 골 역시 크고 깊다. 이에 따라 조선시대에 향유했던 대부분 전통장르들은 서구의 문학적 패러다임을 수용한 근대문학의 형성과 더불어 한꺼번에 소멸되고 말았다. 오직 시조만이 살아남아 ‘현대시조’라는 이름으로 현대문학의 장르 속에 재편되어, 시의 한 장르로서 유일하게 전통문학의 명맥을 이어받고 있다. 성기옥․ 손종흠,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0, 262~263면.즉, 시조는 조상들의 숨결을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시가가 감각보다는 이념이, 개성보다는 관념을 앞세운 타설적 구조 위에서 형성 ․ 전개되었다고 하면, 근대 이후의 시는 반대로 자설적 구조변화를 일으켰다. 그만큼 이념보다는 감각, 관념보다는 개성을 강조하고 있다. 자아의 발견 및 강조, 과거에의 회귀, 낭만적 정열, 에로스적 충동 등과 같은 도피 모티브 등, 한국시의 근대성을 이루는 서정성이 1920년대 초 시의 특징으로 나타난 것은 결코 오연은 아닌 것이다. 박철희, 『한국현대문학사』,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