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성서)복음, 성경(성서)의 해석, 성경(성서)과 살인, 성경(성서)과 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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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경(성서)의 창조론과 진화론

Ⅲ. 성경(성서)의 종말관

Ⅳ. 성경(성서)의 믿음
1. 보지 못하고 믿는 믿음(요 20:26-29)
2. 인내를 온전히 이루는 믿음(약 1:3-4)

Ⅴ. 성경(성서)의 복음
1. 왕국 복음(The Gospel of "The Kigdeom")
2.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The Gospel of "The Grace of God")
3. 영광스러운 복음(The "Glorious" Gospel)
4. 영원한 복음(The Everlasting Gospel)

Ⅵ. 성경(성서)의 해석
1. 지혜를 얻는 단계
2. 정경
3. 성경연구의 방법론

Ⅶ. 성경(성서)과 살인
1. 고의에 의한 살인
2. 과실치사(고살)의 경우
3. 도피성(Asylum)제도

Ⅷ. 성경(성서)과 로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경(The Bible)이라는 제목 자체에는 “작은 책들”이라는 뜻이 있다. 성경은 다방면의 전문가들의 작품집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설명적인 동시에 문학적인 저술이 포함된 대형 작품집이기도 하다(Ryken, 1976: 14). Northrop Frye(1982: xiii)는 그의 책 The Great Code의 서문에서 성경은 시작과 끝이 있는 이야기라고 하였다. 즉, 그것은 시간이 시작하는 곳, 세상의 창조와 함께 시작하고 시간이 끝나는 때, 요한계시록과 함께 끝나며 그 중간에 있는 인간의 역사를 개관한다.
성경 전체를 하나의 이야기라고 할 때 그것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에 관한 이야기이다. 더 정확히 말하여 하나님이 주인공이 되시는 이야기이다. 곧, 성경의 세계관은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이다.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은 이 세상과 인간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분이시다. J. Calvin은 그의 기독교 강요에서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통치자요 보존자이시며 지구 전체와 그 각 부분의 움직임 일반을 만드셨을 뿐만 아니라, 특별 섭리로써 당신께서 만드신 모든 것들을, 지극히 작은 것, 참새에 이르기까지 보존하시며 먹이시고 주관하신다.” 이것은 이 세상의 모든 인간사와 세상사, 모든 천지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 주권(the absolute sovereignty of God)을 말한다. 인간의 생사화복은 우연이나 운명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 뜻에 달려 있다.
성경은 하나님이 주권 하시는 인간의 역사를 창조, 타락, 구속이라는 세 가지의 주제를 통해 보여준다(Walsh & Middleton, 1984; Wolters, 1985). 창세기 첫 두 장은 하나님의 창조와 전쟁이 시작되기 전의 낙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짧지만 평화스러운 이 기간에 하나님은 이야기의 무대를 설정하셨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인간을 비롯하여 모든 피조물은 완전하였고 선했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써 죄가 들어왔고 인간을 비롯하여 모든 피조물은 인간의 타락의 결과로 왜곡되고 오염되었다.
참고문헌
1. 김춘기(1998), 요한복음, 서울 : 한들
2. 김경래(1997), 사본들을 통해 보는 성경, 전주 : 전주대학교출판부
3. 대한성서공회(1980), 개역 한글판 ‘성경전서’
4. 박형용(1990), 믿음과 권면 그리고 삶-히브리서 11장 주해, 서울 : 성광문화사
5. 현경석(1993), 히브리서의 종말론,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감신대
6. Kasemann, E, 한국신학연구소 번역실 역(1993), 로마서,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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