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역할,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특성,내용,지도방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평가,발전방안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목차
-
Ⅰ. 서론
Ⅱ.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
Ⅲ. 도덕과(도덕교육)의 배경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기본학습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사역할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제 6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지도방법
2. 제 7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교수학습방법
Ⅷ.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개념분석 모형
2. 가치갈등 모형
3. 가치명료화모형
4. 집단탐구 모형
5. 가치분석 모형
6. 역할놀이 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道德의 의미를 어원적으로 살펴보면, 동양에서는 道와 德이 합쳐져서 된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도는 인간이 따라야 할 도리요 로고스(logos)이며, 事理이고 方途이기도 하다.
道는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답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인간끼리의 交信속에서 하나씩 만들어져가는 중요한 문화였다. 그 위에 길(道)은 다수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어서, 두 사람이 서로 방문하는 小路이기도 할 것이고, 인간 관계가 정신적 ․문화적으로 높아져감에 따라서 인간끼리의 여러 가지 약속과 규칙․제 제도로 발전해 갈 것이다.
德은 得에 통하며, 道를 반복 실천함으로써 자기화 된 도덕적 능력이다. 이와 같이 德은 얼마간의 방법으로, 인간이 얻어온 특정의 습관을 의미한다. 이렇게 보아 道는 원리를, 德은 실천을 뜻하는 말이 복합된 것이다. 따라서 道德은 인간이 따라야할 원리를 반복 실천함으로써 습관화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남궁달화에 의하면, 한자의 道는 길을 德은 큰,품행, 은혜를 뜻한다. 그러므로 도덕은 글자 그대로 큰 길, 품행의 길로 풀이된다. 도덕을 큰 길이라고 풀이할 때 큰 길은 도덕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함의한다. 큰 길은 대개 바르다. 그러므로 도덕은 바른 길이라 했다. 바른 길은 옳은 길을 함의한다. 옳은 길은 또한 선한 길을 함의한다. 큰 길로서의 도덕은 옳은 길, 선한 길이다. 도덕을 품행의 길로서 풀이할 때, 품행의 길이란 사람 된 행동의 길이라고 했다. 품행의 길로서의 도덕과 큰 길로서의 도덕을 관련지어보면, 사람 된 행동의 길이 곧 큰 길이요, 옳은 길이요, 선한 길이다. 또한 큰 길로서의 도덕과 은혜의 길로서의 도덕을 관계지어보면, 타인에게 혜택을 베푸는 길이 곧 큰 길이요, 옳은 길이요, 선한 길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 김봉수, 교사와 초등교육, 형설출판사, 1998
․ 목영해,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1999
․ 박동식, 기본생활 예절중심의 초등도덕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박용헌·이돈희·이흥우, 도덕과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75
․ 이영문, 도덕과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생활 도구 청소도구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독일의 보육제도 및 보육역사
- [외국어습득론 레포트]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제 4주차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현재 출판되고 있는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한국어 음절 구조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어 음절의 제약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제시하시오.
- [보육]보육의 성격, 보육의 변천, 보육의 현황, 보육의 대상, 보육의 공공성확립원칙, 외국의 보육 사례, 보육의 발전 과제 분석
- 공업교육의 교수와 학습
-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 이론 비교분석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