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역할,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학습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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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

Ⅲ. 도덕과(도덕교육)의 배경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기본학습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사역할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제 6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지도방법
2. 제 7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교수학습방법

Ⅷ.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개념분석 모형
2. 가치갈등 모형
3. 가치명료화모형
4. 집단탐구 모형
5. 가치분석 모형
6. 역할놀이 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道德의 의미를 어원적으로 살펴보면, 동양에서는 道와 德이 합쳐져서 된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도는 인간이 따라야 할 도리요 로고스(logos)이며, 事理이고 方途이기도 하다.
道는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답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인간끼리의 交信속에서 하나씩 만들어져가는 중요한 문화였다. 그 위에 길(道)은 다수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어서, 두 사람이 서로 방문하는 小路이기도 할 것이고, 인간 관계가 정신적 ․문화적으로 높아져감에 따라서 인간끼리의 여러 가지 약속과 규칙․제 제도로 발전해 갈 것이다.
德은 得에 통하며, 道를 반복 실천함으로써 자기화 된 도덕적 능력이다. 이와 같이 德은 얼마간의 방법으로, 인간이 얻어온 특정의 습관을 의미한다. 이렇게 보아 道는 원리를, 德은 실천을 뜻하는 말이 복합된 것이다. 따라서 道德은 인간이 따라야할 원리를 반복 실천함으로써 습관화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남궁달화에 의하면, 한자의 道는 󰡐길󰡑을 德은 󰡐큰󰡑,󰡐품행󰡑, 󰡐은혜󰡑를 뜻한다. 그러므로 도덕은 글자 그대로 󰡐큰 길󰡑, 󰡐품행의 길󰡑로 풀이된다. 도덕을 큰 길이라고 풀이할 때 큰 길은 도덕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함의한다. 큰 길은 대개 바르다. 그러므로 도덕은 바른 길이라 했다. 바른 길은 옳은 길을 함의한다. 옳은 길은 또한 선한 길을 함의한다. 큰 길로서의 도덕은 옳은 길, 선한 길이다. 도덕을 󰡐품행의 길󰡑로서 풀이할 때, 품행의 길이란 󰡐사람 된 행동의 길󰡑이라고 했다. 품행의 길로서의 도덕과 큰 길로서의 도덕을 관련지어보면, 󰡐사람 된 행동의 길󰡑이 곧 큰 길이요, 옳은 길이요, 선한 길이다. 또한 큰 길로서의 도덕과 은혜의 길로서의 도덕을 관계지어보면, 타인에게 혜택을 베푸는 길이 곧 큰 길이요, 옳은 길이요, 선한 길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 김봉수, 교사와 초등교육, 형설출판사, 1998
․ 목영해,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1999
․ 박동식, 기본생활 예절중심의 초등도덕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박용헌·이돈희·이흥우, 도덕과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75
․ 이영문, 도덕과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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