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분류,특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국어교육,수학교육,과학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단계,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육, 도덕교육,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영어교육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육,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분류
1. Parten의 분류
1) 혼자놀이(solitary play)
2) 방관자놀이(behavior)
3) 병행놀이(parallel play)
4) 연합놀이(associative play)
5) 협동놀이(cooperative play)
2. Piaget의 분류
1) 감각운동놀이
2) 가장놀이
3) 사회극놀이
Ⅲ.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특성
Ⅳ.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국어교육
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수학교육
Ⅵ.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과학교육
Ⅶ.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단계와 모형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1) 문제 찾기
2) 자기 탐색
3) 자기 활동
4) 적용 발전
5) 확인 평가
3. 단계별 교수․학습 과정의 적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Piaget에 의하면 놀이는 지적발달에 있어서 본질적인 활동이다. 즉 놀이는 학생의 경험을 능동적이고 즐겁게 통합하는 과정으로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서 세계를 경험하고 가장 순수하게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nd accomodation)을 이루어 나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놀이는 인간생활을 영위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이며, 특히 전인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놀이는 경험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일들을 경험하고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 주어 학습의 원천이 된다.
어느 특정한 놀이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학생에게는 학습의 과정이 된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 중에서 특히 인지, 언어, 수 개념 학습에 도움이 되는 놀이들을 모아 학습놀이라 했다. 이 놀이들을 통해 수, 색깔, 계열, 크기, 공간 개념 등을 발달시키고 일대일 대응을 배우며,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줄 알게 된다. 또한 상상력을 키우고 문자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학습놀이를 지도할 때 교사가 특히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 교사는 놀이 자체보다도 놀이과정의 단계와 제시방법을 중요시하여야 한다.
· 개별활동 또는 소집단 활동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교사는 놀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 놀이 상황이 바뀔 때마다 새로운 놀이도구를 첨가해준다.
· 좀더 자세히 관찰하고 과거의 경험과 관련지어 사고하도록 자극시켜주는 질문을 하도록 한다.
· 토의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한다.
- 참고문헌
-
김병하(1999) - 소집단간 놀이형식의 게임학습을 통한 기초체력 신장 방안, 체육교육분과 현장교육연구보고서
박배식(1993) - 언어발달과 지도, 서울 : 학문사
이은혜·지혜련·이숙재 편역(1998) - 놀이 이론, 서울 : 창지사
장경애(1993) - 과학탐구놀이와 잔치, 관악사
전라북도교육청(1996) - 수학 개별화 교수-학습자료, 전주 : 전북인쇄공업협동조합
정용각(1971) - 아동의 놀이활동이 신체 운동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북 : 충북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특징,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내용,수행평가,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유,사례, 쓰기교육 모형,시사점
- ICT활용수업,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놀이중심수업,멀티미디어수업,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도형,연상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학습지도][수업지도]실과교육,기술가정과교육,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과학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