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하나님의 사랑과 자유, 하나님의 의,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이웃사랑, 하나님의 선물, 하나님과 책, 하나님과 예수의 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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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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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하나님의 사랑과 자유
Ⅲ. 하나님의 의
Ⅳ. 하나님의 백성
Ⅴ. 하나님의 이웃사랑
Ⅵ. 하나님의 선물
1. 구원의 새 시제
2. 구원과 교회
Ⅶ. 하나님과 책
Ⅷ. 하나님과 예수의 관계
1. dynamistic monarchianism(동력적 군주신론)
2. modalistic monarchianism(양식론적 군주신론)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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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하나님은 당신의 몸으로 아담을 먼저 지으셨다. 아담은 하나님의 아들인 동시에 체를 쓴 하나님 자신이기도 하다. 그 다음 아담의 상대자로 해와를 지으셔서 횡적인 사랑 즉, 부부사랑 이상을 완성하고자 했다. 해와는 하나님의 딸인 동시에 하나님의 횡적 사랑 이상을 실체로 완성할 신부이기도 한 것이다.
아담, 해와가 완성하여 하나님의 축복 하에 결혼을 하고 첫사랑을 맺는 그 자리는 곧 하나님의 실체의 신부를 맞는 자리인 것이다. 아담, 해와의 부부사랑 이상이 횡적으로 결실되는 그 자리에, 하나님의 절대 사랑 이상이 종적으로 임재, 동참하시므로 하나님의 참사랑과 인간의 참사랑이 한 점에서 종횡의 기점을 중심하고 출발하여, 한 점에서 결실 완성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창조는 필연이었다. 목적 없는 창조는 가상할 수 없다.
하나님께 있어서 창조가 필요하셨던 이유는 단 하나 참사랑의 이상이었다. 가장 간단하고 저급한 피조물로부터 인간에 이르기까지 각각 주체와 대상, 양성과 음성의 쌍쌍으로 전개하신 이유도 사랑 이상 아래 상대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것이다. 창조물의 사랑 이상과 하나님의 궁극적인 사랑 이상이 별개가 아니다. 인간세계의 남자와 여자의 사랑 완성을 통하여 하나님의 절대 사랑이 완성되도록 하신 것이 창조원리이다. 태초에 인간을 아담, 해와 일남일녀로 창조하신 이유도 여기에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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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희곤 저, 예수전도단, 2009
◎ 윤동주, 다석류영모의 하나님 이해연구
◎ 켈버,W, 서중석 역, 마가의 예수이야기,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7
◎ 헤르만 리델보스, 오광만 역, 하나님 나라, 서울 : 엠마오, 1989
◎ Leonhard Ragaz, 류장현 역, 예수의 비유 : 하나님 나라의 본질과 도래, 다산글방, 2000
◎ Peters, Ted, 이세형 역, 삼위일체 하나님, 서울 : 컨콜디아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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