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기독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년부 기독교 교육의 목적 ----------------------------------- 2
2.디다케(교육) ----------------------------------------------- 2
1)장년교육의 신학적 근거
2)장년기 교육의 필요성
3)장년기 교육의 방법
3.레이트루기아(예배) -------------------------------------------- 6
1)용어해설
2)신학적근거
3)예배의 형식
4)예배순서
4.코이노니아(교제) -------------------------------------------- 9
1)코이노니아의 정의
2)교육목표의 내용
3)교육방법
4)구체안
5.디아코니아(봉사) -------------------------------------------- 11
1)디아코미나의 정의
2)디아코니아의 신학적근거
3)교육 목적
4)교육 목표
5)교육 방법
6.미시오 (선교) --------------------------------------------- 15
1)교육목적
2)교육방법
3)단기선교
7.결론 ---------------------------------------------------- 16
* 참고문헌 -------------------------------------------------- 16
- 본문내용
-
교회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교인들과 하여금 이미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또 계속 성령을 통해서 이룩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재창조의 역사를 깨달아 알게 하고 이에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응답하게 도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새 질서 창조의 백성이 되게 할 뿐 아니라 저희들에게 맡겨진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 훈련하는 일이다.
즉 교육의 최종 목적은 교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그 백성을 구원하여 그들에게 자유를 얻게 하기 위해 힘 있게 일하시는 그 일에 참여하는 공동체가 되게 할 뿐 아니라 또 그 사명완수를 위하여 스스로 훈련하도록 돕는데 있다. 그러기에 그들이 알아야만 할 일을 이해해야 만 될 일이 분명히 그들에게 있다. 기독교교육은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내용으로 삼고 있지만 그것은 예수그리스도의 나심, 죽음, 부활의 사건에서 말씀하셨다는 것과 성서는 예수그리스도의 사건을 증거하는 증거라는 점에서 성서는 교육의 구체적인 소재와 근거가 된다는 것이며 설교자나 교사의 살아있는 증거를 통해서 지금도 말씀하고 계신다.
교회는 하나님께서 이 시대를 위해 인류를 구원하시는 작업을 계속하신다는 사실을 깨닫고 인간성 회복과 바른 가치의 실현을 위해 오늘도 일하시는 하나님과 만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교육의 첫째 목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 후 하나님을 만난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들의 모습과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바르게 보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세상을 근본적으로 하나님이 주신 아름답고 선한 선물로 받을 수 있도록 도와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이 땅에서 이루어 질 때까지 계속 새로워 질 것을 믿고 소망 중에 그의 동역자로서의 사명을 다하도록 도와야 한다.
- 참고문헌
-
1. 강정희, 성인기독교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예,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2. 강희천, 기독교 교육 사상, 서울: 연세대출판부, 1991.
3. 고용수외, 기독교 교육 논총.
4. 구자현, 현대 기독교 교육목회론-마리아 헤리스 이론을 중심으로, 한일장신대학원, 2001.
5. 김봉화, 교회사명의 균형적 수행을 통한 장년층 활성화 방안, Mccormick Theolocal Seminary, 2002.
6. 대니얼 래빈슨,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서울: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7.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교육과정 이론지침서(Ⅱ)/영역,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8. 마리아 헤리스, 고용수 역, 회중의 형성과 변형을 위한 교육목회의 커리큘럼, 한국장로교 출판사, 1977.
9. 민대식, 안드라고지(andragogy)에 기초한 교회성인교육, 침례신학대학원, 1991
10. 박봉수, 교회의 성인교육.
11. 배영주, 성인교육방법으로서의 자기주도 학습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4.
12. 오세정, 신앙 소공동체를 장으로 하는 목회상담,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