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사생관][우주관][예술관]장자의 사상, 장자의 사생관, 장자의 우주관, 장자의 예술관, 장자의 상대론, 장자의 평등론, 장자와 소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장자][장자사상]장자의 생애, 장자의 자연사상, 장자의 소요사상, 장자의 우주관, 장자의 사생관, 장자와 불교, 장자 관련 고사성어 분석
- [장자]장자의 사상, 장자의 우주관, 장자의 자연관, 장자의 인생관, 장자의 상대론, 장자의 예술정신, 장자의 비유, 장자 관련 제언 분석
- [장자사상, 장자철학, 장자, 우주관, 세계관, 인생관, 불교] 장자사상의 배경, 장자사상의 기초, 장자의 내편과 외편의 내용, 장자의 우주관, 장자의 세계관, 장자의 인생관, 장자사상과 불교에 관한 분석
- [교육사상][교육철학]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맹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장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순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한비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우주론][동양][서양][인플레이션][상대성이론]우주론 개념, 우주론 목적, 동양 우주론, 서양 우주론, 인플레이션 우주론, 상대성이론적 우주론
- 목차
-
Ⅰ. 장자의 사상
Ⅱ. 장자의 사생관
Ⅲ. 장자의 우주관
Ⅳ. 장자의 예술관
1. 언(言)과 의(意)
2. 도(道)와 기(技)
Ⅴ. 장자의 상대론
1. 强/肯의 立場
2. 弱/肯의 立場
3. 否/否의 立場
4. 肯/肯의 立場
5. 否/肯의 立場
Ⅵ. 장자의 평등론
Ⅶ. 장자와 소요
1. 스승과 明
2. 명상 호흡과 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장자의 사상
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무위자연의 도를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을 도라 하고 무엇을 자연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양자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장자가 우선 최초로 취급한 것은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어떻게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인식론의 문제였다.
만물제동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사물을 둘로 나누어서 차별하는 人爲(인위)를 없앨 것, 요컨대 無爲(무위)가 필요하다 거기에 인위를 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연의 진리가 나타난다. 따라서 만물제동의 경지라 함은 무위자연의 세계의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고정된 무는 유를 배제하는 무이다. 따라서 유는 적대관계에 있는 무이다. 즉, 상대차별의 위에 성립하는 무이다. 따라서 만물제동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배제되는 차별의 무이다. 이것에 대해서 무한은 유를 배제하는 것이 아니다. 유를 한없이 품는 것이야말로 무한이라고 부르는 것이므로 유를 배제하는 것이 아니고 포용하는 것이다. 무한에는 상대 차별이라고 하는 것이 완전히 없다. 따라서 무한은 만물제동 그것이다.
이처럼 무한은 무가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무한의 유를 그 속에 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또 무한은 유도 아니다. 왜냐하면 유가 항상 유한인 것에 반해서 무한은 문자 그대로 한이 없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무한의 성질을 장자는 거울에 비교하였다. 거울의 표면은 무색투명하고 그런 의미에서 虛(허)이고 무이다. 그러나 스스로가 허무인 것이야말로 만물을 비출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달진, 선시와 함께 엮은장자, 고려원, 1987
박영호, 장자, 두레출판사
복영광사, 장자, 중앙공론사, 1979
유소감 저, 최진석 역, 장자철학, 소나무, 1990
昆如, 莊子與古希臘哲學中的道, 台灣 : 中華書局, 1982
申東浩, 莊子 齊物篇 硏究, 論文集(第7卷 第2號), 忠南大學校 人文科學硏究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