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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무가의 유형
1. 서정무가
1) 노랫 가락
2) 대감타령
3) 광부타령
2. 교술무가
1) 교술무가의 기능별 검토
2) 교술무가의 주요 자료
3. 서사무가

Ⅱ. 무가의 성격
1. 주술성
2. 신성성
3. 전승의 제한
1) 전승방법
2) 전승이 어려운 이유
4. 오락성
5. 律文傳承

Ⅲ. 경기도 화랭이 무가

Ⅳ. 경기도 성주풀이 무가

Ⅴ. 강원도 손님굿 무가

Ⅵ. 경상도 손님굿 무가

Ⅶ. 전라도 망자굿 무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무가의 유형
1. 서정무가
신이나 인간의 주관적 정감을 돌련한 무가로서 주로 신과 인간이 서로 어울려 놀면서 부르는 분련체의 노래.
1) 노랫 가락
신이 하강해 인간의 청원을 들어 주기로 약속을 하고 굳게 다지기 위해 신과 인간이 어울려 춤을 추고 노래를 하며 즐겁게 노는 순서이다.
분향양산 오시는 길에 가야고로 다리놋소
가야고 열두줄에 어느줄마당 서게우서
줄아래 덩기덩 소리 논이라고
서울 지역 가망
*<노랫가락>의 형태는 형시조의 형태와 유사하다.
*사대부들이 개발한 평시조의 시가와 관련을 가진다.
2) 대감타령
<뉠리리야>라고도 하는데 ‘얼씨구나, 뉠리리야, 지화자, 절씨구’등의 후렴이 들어간다.
대감놀이 전체는 굿놀이로서 여기에서 구연되는 무가는 희곡적 성격을 가진다.
3) 광부타령
*광대의 신을 말한다.
줄광대-줄을 타거나 재주를 넘는 묘기
소릿광대-판소리를 하는 광대
탈광대-가면을 씨고 가면 극을 한다.
*창부신의 흥을 돋우는 찬신(讚神) 조흥(造興)의 기능이 있다.
참고문헌
* 김월덕(1996), 한국 마을굿에 대한 민족연극학적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논문
* 김헌선(1995), 경기도 도당굿 무가의 현지연구, 집문당
* 서대석(1989), 성주풀이와 춘향가의 비교연구, 판소리연구 1, 판소리학회
* 이희주, 바리공주 무가 텍스트의 되풀이 구조 연구, 동아대 대학원 박사과정
* 이경엽(1996), 전남지역 망자굿 무가의 전개 유형과 의미, 구비문학연구 제 3집, 한국구비문학회
* 조흥윤 외(1993), 한국의 굿 20, 서울 진오기굿, 서울 :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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