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한국 문학으로서의 한국 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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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교재 요약과 작품 분석
1. 한문학과 한국 한문학
2. 한국 문학으로서의 한국 한문학
3. 시대별 개관
1) 이식기의 한문학
2) 삼국의 한문학
3) 고려조의 한문학
4) 조선조의 한문학
4. 비평문학의 전개
Ⅲ. 쟁점 사항
1. 우리 문학에서 한문학의 위상
2. 정조 어찰에 대하여
3. 이규보의 농민시
Ⅳ. 나오며


본문내용
전기
- 건국초기문사 : 최응, 최언위, 최승로
- 신진문사 : 경전을 바탕으로 문장 수련,
- 조탁에 의한 정서 표현이 충실한 시가들,
왕실 주도하 화려한 사조 중심 공리적 귀족문학
+ 일부 처사문인들의 초세적 시문학
4대 문벌문사 : 최충, 이자연, 김부식, 최유청
정지상: 고려 전기 문예적 특질을 대변하는 작가

1. 동호인 집단
- 무인 치하에서 문인 스스로의 자구책으로 결성.
- 기노회, 후영회, 기영회 등 ▶ 사조의 변화 X 특권적 향수에 젖은 하염
2. 죽림고회
- 이인로 중심, 임춘, 오세재
- 이인로 : 다양한 의식의 교차 , 고답적 문학관 견지
-현실적 가치관과 긍정적 인생관, 불가와의 교유(은둔)
3. 최씨 집권기
- 이규보 : 형식주의적 특질로부터의 전환 ▶시대적 자각, 민족적 긍지, 문명의식 및
서사적 성격, 주체적, 사실적. 현실의 발견.
- 관인문사 : 고려 후기 문예를 주도함.
- 유승단 : 현실론적 지식인,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개선코자 한 양심적 지식인

가) 사장파의 작품
時危必杖濟世雄 위태로운 시국엔 반드시 세상을 건질 인물이 나는 법
光岳氣合英雄鍾 광악의 기운이 합해 영웅이 태어났네
天爲東方生我公 하늘이 동방을 위하여 우리 공을 낳으시니
眞主奮興雲從龍 진주가 일어나자 구름이 용을 좇아
安劉定策扶日紅 종사를 안정하고 붉은 해를 붙들어
泰山喬岳銘彛鍾 태산교악 같은 공을 세웠네

- 김수온, 「上黨韓公狎鷗亭詩(상당한공압구정시)」 부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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