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을 이용한 우울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우울증 치료를 위해 고전적, 도구적, 조작적, 인지행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0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접근을 활용한 우울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안 모색
2. 조작적(도구적) 접근을 활용한 우울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안 모색
3. 인지행동적 접근을 활용한 우울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안 모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조작적(도구적) 접근을 활용한 우울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안 모색
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 실험을 기초로 수립되었다. 음식물을 얻으려면 지렛대를 움직여 미로상자에서 빠져나와야 하는 실험결과 동물들은 지렛대를 조작해 미로상자를 빠져나오는 방법을 학습하였다. 손다이크는 실험결과에 근거해 모든 행동의 효과가 그 유기체가 앞으로 나타낼 그 행동의 원인이 된다는 효과의 법칙을 제시하였다. 스키너는 이러한 도구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으로 명명하였다.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학습에서 반복의 중요성과 행동결과의 역할을 강조한다. 즉, 최초의 자극은 알 수 없으나 특정한 반응을 가져오게 되고 이 반응은 반응 뒤에 주어지는 강화자극에 의하여 통제된다. 그러므로 상과 벌의 적절한 조작을 통해서 우울증과 같은 이상행동을 통제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이상행동의 다음의 측면들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데 적용된다. 첫째, 어떤 우울증에 환자가 빠져 있는가?, 둘째, 어떤 강화자극이 이러한 문제가 되는 반응을 지속시키고 있는가?, 셋째, 어떤 환경적 변화-강화 자극의 변화-가 이 부적응적 행동을 적응적 행동으로 바꿀 수 있겠는가?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 입각한 치료적 기법들이 여러 가지 유형의 이상행동 치료에 사용된다. 선택적 긍정적 강화란 치료자가 증가시키기를 원하는 표적행동을 선택해서 그 행동이 일어날 때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이봉건,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접근 모형을 제시하였고, 참여복지기획단에서는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사회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자활프로그램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와 청소년보호위원회, 노동부 등에서도 청소년의 진로지도를 위한 상담과 취업지원에 대한 프로그램들을 계획, 진행하고 있으며, 저소득지역사회에 대한 지원책으로 청소년자활지원관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이와 같은 정책들은 빈곤의 대물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현재 부모세대를 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인지행동모델보고서(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이론, 사회학습 이론, 그리고 이러한 이론들의 융합적인 인지행동이론은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선행조건과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총정리
  • 이론자아의창조적 힘, 열등감과 보상, 우월을 향한 노력융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리비도(영적인 특질을 가진 창조적 생명력), 자기, 콤플렉스,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음영, 원형행동주의스키너행동주의적 학습이론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보상과 처벌, 강화, 조작적 조건화반두라사회학습이론관찰하는 평가의 중요성, 모델링을 통한 관찰과 모방 관찰 : 주의과정-보존과정-운동적 재생과정-동기과정인지발달피아제인지이론도식, 조

  • 인지행동모델 사례개입(인지행동모델, 합리정서치료, 벡의인지치료, 문제해결기술훈련, 인지행동모델개입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이론, 사회학습 이론, 그리고 이러한 이론들의 융합적인 인지행동이론은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선행조건과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