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 성격, 북한문학 원리, 북한문학 전개양상, 북한문학과 문예이론, 북한문학과 민족문학론, 북한문학과 소설문학, 북한문학과 소설 운영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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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북한문학의 성격

Ⅲ. 북한문학의 원리

Ⅳ. 북한문학의 전개양상
1. 평화적 민주건설시기(해방직후-1950년)
1) 시대 구분 기준
2) 문학 특징 분석
2. 조국해방 전쟁 시기(1950년-1953년)
1) 시대 구분 기준
2) 문학 특징 분석
3. 전후복구와 사회주의 건설시기(1953년-1958년)
1) 시기 구분 기준
2) 문학 특징 분석
4. 천리마 대고조기(1958년-1967년)
1) 시기 구분 기준
2) 문학 특징 분석
5. 주체시대(1967년- )
1) 시대 구분 기준
2) 문학 특징 분석

Ⅴ. 북한문학과 문예이론

Ⅵ. 북한문학과 민족문학론

Ⅶ. 북한문학과 소설문학

Ⅷ. 북한문학과 소설 운영전
1. 애정소설에 대한 북한의 인식 태도
2. 운영전의 줄거리
3. 북한문학사에서 <운영전>에 대한 가치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북한 문학을 올바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북한 문학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과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적절한 균형감각을 유지함으로써, 상대편에 대한 짝사랑의 방식으로 전개되는 이해나 혹은 상대에 대한 편견으로 인하여 객관적인 현실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남한에서 전개된 북한 문학 연구는 북한의 문예정책에 기초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태도, 즉 북한의 자체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방식이 주류를 형성해 왔다. 이는 북한 체제의 사회주의적 특성을 작품 분석의 절대적 기준으로 적용하는 방식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연구가 심화되면서, 작품 분석을 통해 주체소설과 북한 문예 정책의 허와 실을 비판하는 관점이 제시되었다. 이는 남한의 문학을 염두에 두고 주체소설을 이해하려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금까지 북한문학을 지속적으로 탐색해 온 한 연구자는 북한 문학을 바라보는 의미 있는 시각을 보여주고 있어 주목을 요한다. 그는 분단구조 하에서 자기중심주의가 강하게 드러나는 때는 물질적․정신적으로 자신이 상대방에 대해 체제적 우월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시기라고 전제한 후, 국가 사회주의의 전반적 붕괴 이후인 1990년 이후의 남한 사회가 그러하고, 해방 이후 1970년대 초반까지의 북한 사회가 이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분단구조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기중심적 통합주의를 극복할 필요가 있는데(자기중심적 통합주의는 상대방을 타자화 함으로써 주체의 자기동일성에 빠지는 경우이다), 그것이 자신의 척도에 상대편을 강요하는 것인 만큼 상대방으로 하여금 수세적 방어에 나서게 함으로써 진정한 통합을 이루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980년대 후반 국가 사회주의권의 붕괴는 한반도에 미묘한 파장을 일으켰다. 남한의 문학에서는 자본주의의 전 지구적 승리에 따른 개인의 욕망이 화려하게 개화했다. 북한의 경우는 사정이 좀 복잡하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점차적 침투에 따른 개인의 세속적 욕망이 미세하게 반영되는 「사회주의 현실 주제」의 작품들이 제출되었으며, 이와 대비적으로 체제에 대한 위기감의 발현으로 ꡐ주체ꡑ를 강조한 「우리식 사회주의 건설」의 작품들이 재평가되고 활발하게 제작되었다. 우리의 관심은 전자에 있다. 문학이 존재와 세계의 팽팽한 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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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천, 추제문학론 이후의 북한시 연구, 한민족문화연구 19집, 2006
윤동재, 남북한 현대문학사, 나남출판사, 1995
전영선, 북한의 문학예술 운영체계와 문예이론, 역락,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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