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문장의 성분, 문장의 구성, 문장의 형성단계, 문장의 호응, 문장과 문장상담소, 문장의 오류 사례, 문장의 작성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장의 성분
Ⅱ. 문장의 구성
1. 명사절과 관형사절
1) 명사절
2) 관형사절
2. 부사절과 인용절
1) 부사절
2) 인용절
3. 서술절
Ⅲ. 문장의 형성단계
Ⅳ. 문장의 호응
1. 개념
2. 호응 관계의 특성
Ⅴ. 문장과 문장상담소
1. 하는 일
2. 상담자
3. 상담 요령
4. 상담소 설치 취지
Ⅵ. 문장의 오류 사례
1. 어휘의 사용
2. 나열과 접속
Ⅶ. 문장의 작성 방법
1. 평이하게
2. 간결하게
3. 객관적으로
4. 정확하게
5. 진실하고 설득력 있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문장의 성분
학교문법에서는 문장 성분에는 서술어, 주어, 목적어, 보어, 독립어, 부사어, 관형어 등이 있다고 한다. 여기에 주제어와 제시어를 더할 수 있다. 이들 모두가 동등한 자격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필수성을 기준으로 나눈다면 서술어, 주어, 목적어, 보어와 나머지 성분으로 나뉜다. 물론 부사어 중에도 필수적인 것들이 있으나 전형적으로 부사어가 부가어적인 용법을 보이므로 수의적인 성분에 넣었다. 독립어의 경우에도 필수적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제시어의 경우나 관형어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특정한 표현에 따라서는 이들이 필수적인 경우도 있지만 전형적인 경우에 이들이 수의적인 분포를 보이므로 필수적인 성분에서 제외한다.
임홍빈에 따르면 주제어는 필수적인 문장 구성요소이다. 그러나 이 필수성은 대개 주절의 경우에 국한된다. 따라서 모든 구성에 상정되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주제도 필수적인 성분에서 제외된다. 그러나 목적어나 보어 역시 모든 구성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이 필수성이라는 것이 특정한 문장의 필수성이 아니라 서술어라고 하는 필수적인 성분이 요구하는 것이다. 즉 특정한 문장에 따라 나타나는 것이 결정되는 다른 성분과는 달리 이들은 서술어에 따라 출현이 제약될 뿐이다. 서술어에 의한 제약을 제외한다면 이들이 문장의 유형에 따라 나타나기도 하고 나타나지 않기도 하지는 않는다. 이들은 필수적으로 나타난다. 특정한 서술어에 의해 출현이 요구되면 문장의 유형에 따라서 바뀌지는 않는다. 이 점을 고려하여 이들과 다른 성분을 구별하고자 한다.
또한 주어, 목적어, 보어는 서술어의 의미역 정보와 관련된다. 즉 이들은 서술어의 어휘부 정보에 의해 그 출현이 제약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필수적인 부사어를 보어에서 제외한다. 왜냐하면 이들은 서술어에 의해 의미역을 배당받지 못한다. 분포의 필수성은 오히려 이들이 서술어를 구성하는 것으로 분석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특정한 명사가 관형 성분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것처럼 특정한 용언 부류는 서술어로 작용하기 위해 특정한 부사 성분을 요구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고영근(1995), 단어·문장·텍스트, 한국문화사
* 김갑준(1988), 조선어 문장론 연구, 과학백과사전출판사
* 김광해 외(2000), 국어지식탐구, 박이정
* 서정수 외(1996), 간행물 양식과 문장 부호 실태 조사 및 표준화 방안 연구, 연구 보고서, 국어정보학회
* 이홍식(1998), 문장 성분, 문법 연구와 자료, 태학사,
* 이현우(1999) 교과서의 문장 실태, 새국어생활 제9권 제4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