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의 특징, 독일문학의 언어위기, 독일문학의 체계, 독일문학과 노동문학, 독일문학과 귄터그라스, 독일문학과 슈타지, 독일문학과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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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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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독일문학의 특징
Ⅱ. 독일문학의 언어위기
Ⅲ. 독일문학의 체계
Ⅳ. 독일문학과 노동문학
Ⅴ. 독일문학과 귄터그라스
Ⅵ. 독일문학과 슈타지
1. 슈타지의 역사
2. 90년대 문학 및 슈타지논쟁의 과정
3. 슈타지의 문학적 형상화
Ⅶ. 독일문학과 민족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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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독일문학의 특징
전후의 독일문학은 카프카나 되블린처럼 나치 시대에 박해받던 작가들과 표현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트프리트 벤이나 ‘47 그룹’, 사르트르와 카뮈로 대변되는 프랑스의 실존주의가 서독의 문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거대한 문화공세에 밀려 헤밍웨이, 포크너 Faulker, 밀러 Miller, 헬러 Heller, 셀비 Selby와 같은 사실주의 작가들의 작품이 적극적으로 수용되었다. 따라서 서독의 독자들은 동독문학에 관심을 기울일 겨를이 없었다.
그러나 독일민족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노력은 역사뿐 아니라, 문학사에서도 결코 새롭지 않다. 독일문제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작품들 가운데 귄터 그라스의 텔크테에서의 만남 Das Treffen in Telgte(1979)과 페터 슈나이더 Peter Schneider의 두 장애물을 뛰어넘는 사람 Der Mauerspringer(1982)이 두드러진다. 마르틴 발저의 도를레와 볼프 Dorle und Wolf(1987) 역시 분단된 독일의 문제를 상세하게 다루었다. 시학에서는 엘리자베트 보르허스 Elisabeth Borchers와 헬무트 하이센뷔텔 Helmut Heißenbüttel, 페터 헤르틀링 Peter Härtling, 페터 마이발트 Peter Maiwald, 그리고 보토 슈트라우스가 이러한 주제에 근접해 있다. 독일이라는 주제는 지식인들의 논쟁이라는 지엽적인 테두리에서 벗어나 독일인들의 일상적인 의식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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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혜, 독일문학 속의 한국상과 한국문학 속의 독일상 - 비교 연구,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2
독일문학과 인문학적 상상력, 서울 : 삼지원, 2002
박환덕,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독일문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이주동, 세기전환기의 독일문학의 흐름 - 양식다원주의·생·언어회의 독일언어문학, 1998
최문규 외, 새로운 매체현실과 문화변화, 독일어문학 제 11집, 2000
탁선미, 민족문학연구에서 지역언어에 기반한 문화연구로, 독일문학 75집,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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