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형태,의의,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현황,쟁점,사례,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문제점,개선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형태
Ⅲ.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의의
Ⅳ.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현황
1. 외국 대학의 교수 평가 제도(미국과 캐나다 중심)
1) 학생들에 의한 강의 평가(course evaluation)
2) 교수의 연구 업적에 의한 연구 평가(research assessment)
3) 교수 업적 평가
2. 국내 대학의 교수 업적 평가제 현황
Ⅴ.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쟁점
Ⅵ.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사례
1. A대
2. B대
3. C대
4. D대
Ⅶ.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Ⅷ.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업적주의 보수제도란 성과가 우수한 교원(성과급)과 추가적인 의무나 더 어려운 일을 맡은 교원(직무급)에게 보상하는 제도이다. 업적주의 보수제도가 상정하고 있는 기본 전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은 능력과 동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성취도는 다를 것이다.
둘째, 능력 있는 교원만큼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교사에게 같은 보수를 지급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셋째, 교원과 행정가는 가치 있는 성과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으며, 그것은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
넷째, 교원의 성과는 평가 될 수 있고, 탁월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은 보수를 받아야 한다.
다섯째, 보수를 업적과 관련시키면 교원들의 성과를 증진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업적주의 보수제도에 대한 반대도 만만치 않다. 반대하는 사람들이 제시하는 논리는 다음과 같다(Johnson, 1984).
첫째, 좋은 수업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합의가 없으며, 평가체제를 신뢰할 수 없다.
둘째, 업적주의는 효과적인 장학활동을 가로막고 전문성 신장보다는 순응을 조장한다.
셋째, 업적주의에 드는 비용이 비효과적이며, 경쟁적인 보수는 교원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조직의 응집력을 약화시킨다.
넷째, 가장 시급한 것은 모든 교원의 기본급을 올리는 것이다. 몇몇 우수한 교사에게만 보상하는 것은 수업의 전반적인 수준을 향상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보상이 동기를 부여한다는 결정적인 증거도 없다.
- 참고문헌
-
◎ 김성열, 교원업적평가제도 개선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2001
◎ 변창진 외, 교육평가, 학지사, 1996
◎ 이성호, 대학교육의 갈등
◎ 이현청, 대학변화와 교수업적평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01
◎ 엄정인, 교수평가제도의 실태와 개선방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