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형태,의의,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현황,쟁점,사례,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문제점,개선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형태

Ⅲ.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의의

Ⅳ.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현황
1. 외국 대학의 교수 평가 제도(미국과 캐나다 중심)
1) 학생들에 의한 강의 평가(course evaluation)
2) 교수의 연구 업적에 의한 연구 평가(research assessment)
3) 교수 업적 평가
2. 국내 대학의 교수 업적 평가제 현황

Ⅴ.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쟁점

Ⅵ.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사례
1. A대
2. B대
3. C대
4. D대

Ⅶ.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Ⅷ.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업적주의 보수제도란 성과가 우수한 교원(성과급)과 추가적인 의무나 더 어려운 일을 맡은 교원(직무급)에게 보상하는 제도이다. 업적주의 보수제도가 상정하고 있는 기본 전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은 능력과 동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성취도는 다를 것이다.
둘째, 능력 있는 교원만큼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교사에게 같은 보수를 지급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셋째, 교원과 행정가는 가치 있는 성과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으며, 그것은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
넷째, 교원의 성과는 평가 될 수 있고, 탁월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은 보수를 받아야 한다.
다섯째, 보수를 업적과 관련시키면 교원들의 성과를 증진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업적주의 보수제도에 대한 반대도 만만치 않다. 반대하는 사람들이 제시하는 논리는 다음과 같다(Johnson, 1984).
첫째, 좋은 수업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합의가 없으며, 평가체제를 신뢰할 수 없다.
둘째, 업적주의는 효과적인 장학활동을 가로막고 전문성 신장보다는 순응을 조장한다.
셋째, 업적주의에 드는 비용이 비효과적이며, 경쟁적인 보수는 교원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조직의 응집력을 약화시킨다.
넷째, 가장 시급한 것은 모든 교원의 기본급을 올리는 것이다. 몇몇 우수한 교사에게만 보상하는 것은 수업의 전반적인 수준을 향상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보상이 동기를 부여한다는 결정적인 증거도 없다.
참고문헌
◎ 김성열, 교원업적평가제도 개선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2001
◎ 변창진 외, 교육평가, 학지사, 1996
◎ 이성호,  대학교육의 갈등
◎ 이현청, 대학변화와 교수업적평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01
◎ 엄정인, 교수평가제도의 실태와 개선방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매매 방지법 실시와 성매매 합법화 논란0k
  • 업적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조차도 입법 효과가 아니라 성매매의 양상과 방법이 바뀌어 경찰의 눈에 보이지 않게 된 것일 따름이라는 것이 보고서의 결론이다. 이에 대하여 ‘윤락’을 ‘성매매’라는 성평등한 용어로 바꾸었고 성매매 종사자를 범법자가 아니라 피해자로 규정한 이 법의 의미를 이렇듯 폄하하는 것은 가당찮은 일이라는 반론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법은 성매매 자체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앞세우며 성매매 종사자를 사회적

  •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
  • 교수 방법”,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조항록 (1998),“ 한국어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화 교육 방안”, 한국어 교육 9-2, 국제한국어 교육학회 (2000),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한국어 교육 제 11권 1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2),“한국어 문화 교육론의 주요 쟁점과 과제”, 21세기 한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조현용 (2003),“ 한국어문화 교육방안에 대한 연구”, 이중언어학 제22호, 이중

  • [노동법] 부당노동행위
  • 제도의 운용실태 및 개선방안I. 부당노동행위의 실례∙∙∙∙∙∙∙∙∙∙∙∙∙∙∙∙∙∙∙∙∙∙∙∙∙∙∙∙∙∙∙∙∙∙∙∙∙∙∙∙∙∙∙∙∙∙∙∙∙∙∙∙∙∙∙∙∙∙∙∙∙∙∙∙∙∙∙∙∙∙∙∙∙∙∙∙∙∙∙∙∙∙∙∙∙∙∙∙∙∙∙∙∙∙∙∙∙46II. 부당노동행위 구제절차의 운용 현황∙∙∙∙∙∙∙∙∙∙∙∙∙∙∙∙∙∙∙∙∙∙∙∙∙∙∙∙∙∙∙∙∙∙∙∙∙∙∙∙∙∙∙∙∙∙∙∙∙∙∙∙∙∙∙∙∙∙∙∙

  • [교육학] 고등교육개혁의 전망과 과제
  • 제도를 도입해 예산편성과 집행, 결산을 총장이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집행- 등록금 수준과 수익사업도 이사회에서 결정하며 다양한 재원을 발굴해 재정구조의 다원화 유도- 인사제도 개선안 : 국립대 교수와 교직원의 신분을 비공무원으로 전환해 교육부의 간섭을 배제하고 자율을 확대시킨다.(2) 의의- 국가기관으로서의 국립대학을 법인화함으로서 자주성을 높이고 행정효율을 극대화- 학벌주의 극복 방안(3) 한계- 국립대 법인화가 국립대 민영

  • 9시 등교의 찬반론과 문제 해결방안0k
  • 쟁점은 등교 아닌 학습시간 3. 김광호. 2014. 전국 교육감 12명 9시 등교 찬성확산 전망4. 김선대. 한국경제신문, 2013. 시사 이슈 찬반 토론, 오전 9시 등교는 어떨까요5. 박현정. 2014. 한겨레21. 9시 등교가 모든 것을 해결하리라? 6. 이대영, 김성천, 동아쟁론, 초중고 9시 등교7. 정은균, 2014, 오미이뉴스, 경기교육청의 9시 등교, 정말 과학적이다8. 김애화, 진보정책연구원, 2014.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9시 등교와 벌점제 폐지 공교육 강화의 밑거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