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다원주의][청소년][도덕]종교의 개념, 종교의 성격, 종교의 중요성, 종교의 역할, 종교의 다원주의, 종교와 청소년, 종교와 도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종교의 개념

Ⅱ. 종교의 성격

Ⅲ. 종교의 중요성

Ⅳ. 종교의 역할

Ⅴ. 종교의 다원주의

Ⅵ. 종교와 청소년

Ⅶ. 종교와 도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교의 개념
우리가 쓰고 있는 종교라는 말은 19세기말 종교학이 일본에 소개되면서 서양언어인 religion의 번역어로서 근대 이후 중국 우리나라 등 한자 문화권에 통용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religion은 본래 라틴어의 religio에서 유래한 것으로 두 가지로 해석되었다. 키케로에 의하면 religio는 다시 읽는다라는 뜻을 지닌 re-legere에서 나온 것으로 반복되어 행해지는 종교의식에 초점을 맞추어 초월자에 대한 경외심을 나타내는 말로 이해되었고, 락탄시우스에 의하면 다시 묶는다는 re-ligare에서 나온 것으로 신과인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죄로 끊어진 관계를 재결합시켜 주는 뜻을 가진 말이라고 해석이 되었다. 종교의 핵심을 유일신 전통에서처럼 절대신과 인간의 관계로 보든 궁극적 실재를 향한 내성(내성)의 마음가짐으로 보든 종교는 인간의 궁극적 관심을 다루는 것이라고 포괄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종교라는 용어가 서구에서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가를 역사적으로 고찰한사람은 윌프레드 캔트웰 스미스다. 그는 종교라는 단어가 가진 네 가지 용법을 지적하여 첫째는 개인적 신앙으로서, 둘째는 그 신앙의 공동적 조직화가 이루어져 형성된 이상적인 신학적 체계로서, 셋째로는 남이 바라보는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현상으로서, 넷째는 잠재적인 가능성으로서 인간의 종교성을 지칭하여 예술 경제 등과 구별하는 의미에서 쓰였음을 지적하였다.
프랑스의 인류학자 샤를르 드 브로쓰(Charles de Brosses)는 1760년에서 물숭배의식이라는 책을 써서 종교의 가장 낮은 단계는 나무나 돌 등 자연적이거나 만들어진 여러 대상을 예배하는 서물숭배라고 결론 내렸다. 즉 종교의 기원은 원시인들이 초월적 힘을 지니고 있다고 믿은 자연적이거나 인공적인 여러 사물을 숭배한데서 시작한 것이라고 하였다.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Edward B. Tyler) 는 1871년에 원시문화라는 책을 발표하여 서물숭배보다 앞서서 강 나무 달 해 등에 정령이 있다고 믿는 정령숭배(animism)가 종교의 기원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정령신앙이 이루어진 후에 이런 영들이 복을 주거나 앙화를 가져온다고 믿어서 그 신앙이 구체화될 때 비로소 서물숭배의 단계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서물숭배에서 진화하면 다신교로 그 다음에는 일신적인 천신신앙으로 그리고 진화의 절정에 이르러서 유일신신앙이 생기게 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강희천 / 기독교교육사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
랠프워커, 이상헌 옮김 / 칸트 : 칸트와 도덕법칙, 궁리, 2002
이원규 / 종교의 세속화,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7
장하열 / 청소년교화의 이론과 실제, 원불교출판사, 1990
차옥승 / 종교다원주의 세계에서의 종교간 대화와 협력에 관한 연구, 신학사상, 1990
칸트, 신옥희 역 /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 이화여대 출판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청소년들에게 성인세대가 행사하는 영향력이다. 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들에게 정치적 사회일반과 그 어린이가 지향하고 있는 특수한 환경이 요청하는 육체적, 지적, 도덕적 상태를 발달시키는 것이다.라고 함으로써 교육의 도덕성과 보수적 성격을 매우 분명하게 했다.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뒤르껭은 교육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다르다고 하면서 교육을 사회와 분리시켜 고찰하는 것은 커다란 잘못이라고 했다. 뒤르껭에 의하면 도덕적

  • [종교교육] 종교교육에 대한 견해
  • 종교의 역할은 더욱 강조되어 진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의 교육, 특히 종교교육은 현실세계에서 인간들이 느끼는 불가피한 허무감과 불안감을 극복하게 할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의미 및 도덕성을 선양하고 건강한 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시킨다. 다시 말해서 인간이 현대와 같은 고도의 물질 문명과 과학주도의 현실세계에 안주하여 매몰되지 않고 보다 놓은 이상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종교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하다.종교는 초자연

  • [뉴에이지] 뉴에이지 사상이 기독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대책
  • 종교는 인류에게 해를 준다는 내용과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함으로써 인류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도가 강하게 담겨져 있다) 김호,「성경의 입장에서 본 뉴에이지 운동」, 생명의 말씀사, 1996, 39쪽..우리 청소년들에 대한 뉴에이지의 침입은 우연이 아니다. 이 침입은 뉴에이지 교육가들에 의해 계획되었고 조직적으로 실행되는 것이다. 학교 정복을 위한 그들의 기본 계획은 엘리스 베일 리가 썼고, 1954년 루시스 협회(Lucis Trust, 과거의 루시퍼 출

  • [봉사활동]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사회과학논집」, 제 14호 통권 22호, 부산대학교 사회과학대학, p.333.이라 하겠다. 현대 시민사회에 있어 자원봉사의 역할이 강조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보건사회연구원, 1995, 자원봉사 관리체계 개선방안, p.6. 자원봉사란 자유의지를 가지고, 타인이나 지역사회를 위해 아무런 강제없이 헌신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따라서 자원봉사란 인간사회가 존립하면서부터 자연적으로 혹은 인위적으로 이미

  • [사회복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와 복지국가위기론 및 향후 사회복지 전망 분석 고찰
  • 개념이자 소비의 문제이다. 그런데도 생산 및 소득의 척도인 GNP가 현재까지 일국의 경제적 복지에 대한 대표적인 척도이며, 그 사회의 제도와 발전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일종의 대리변수로서 널리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GNP는 환경오염 등 경제성장에 따른 외부불경제, 비시장활동에 대한 측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복지에 대한 일반적인 척도로서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공공재로서의 복지는 정부의 시혜적 성격이 강한 정책적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