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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Ⅵ.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Ⅶ.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문제점
1. 수업시간수의 부족
2. 교사의 자질과 연수부족
3. 교육환경의 미흡
4. 미술평가의 기준

Ⅷ.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제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과정에서는 사고력, 창의력, 정보 활용 능력과 같은 고등 능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학습 내용이나 분량을 축소하여 교육 내용을 적정화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교과 내용은 후속 학습에의 전이 효과나 미래 생활에 적용 가능성이 높은 내용 중심으로 정선하되, 약 30% 정도의 내용을 축소한다.
기존의 미술 교육 내용대로 한다면 세분화된 미술 장르별로 대단히 복잡하게 분화, 분리되어서 각각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부분적으로 경험해도 현재의 미술 수업 시간은 부족할 수밖에 없다. 각 장르별로 표현재료, 용구, 기법이 날로 새로워져 가고 세분화, 전문화되어 가는 오늘의 상황에서는 기존의 내용 체계를 유지한다면 이 문제는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오랜 관습적인 인식에 의해 만들어진 장르 간의 낡은 고정 관념의 벽을 허물고 생동감 있는 미술 교육의 목적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술’의 개념을 ‘제작’으로만 생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아울러 반드시 달성해야 할 기본 학습 요소나 개념을 중심으로 구조화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미술과에서의 학습량의 적정화는 필수 학습 요소로 내용을 구조화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담을 수 있는 큰 범주가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이다.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미적 체험은 표현 활동을 통해 가시화되고, 이렇게 드러나는 조형의 세계를 또한 우리는 감상하게 된다.
참고문헌
◎ 금정, 세계의 미술교육, 예경, 1993
◎ 김삼랑,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 모임 편저, 신나는 미술시간, 푸른나무, 1990
◎ 이병헌, 미술교육의 평가에 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86
◎ 임영방, 미술의 길, 지학사, 1985
◎ 최병식 저,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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