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성격,목표,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개정중점,개정방향,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문제점,제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제6차교육 과정기의 교육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내용,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자료,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모형과 평가 분석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한문교육과정 한문교과서 목적, 한문교과서 개발방향, 한문교과서 평가문항,제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Ⅵ.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Ⅶ.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문제점
1. 수업시간수의 부족
2. 교사의 자질과 연수부족
3. 교육환경의 미흡
4. 미술평가의 기준
Ⅷ.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제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 과정에서는 사고력, 창의력, 정보 활용 능력과 같은 고등 능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학습 내용이나 분량을 축소하여 교육 내용을 적정화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교과 내용은 후속 학습에의 전이 효과나 미래 생활에 적용 가능성이 높은 내용 중심으로 정선하되, 약 30% 정도의 내용을 축소한다.
기존의 미술 교육 내용대로 한다면 세분화된 미술 장르별로 대단히 복잡하게 분화, 분리되어서 각각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부분적으로 경험해도 현재의 미술 수업 시간은 부족할 수밖에 없다. 각 장르별로 표현재료, 용구, 기법이 날로 새로워져 가고 세분화, 전문화되어 가는 오늘의 상황에서는 기존의 내용 체계를 유지한다면 이 문제는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오랜 관습적인 인식에 의해 만들어진 장르 간의 낡은 고정 관념의 벽을 허물고 생동감 있는 미술 교육의 목적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술’의 개념을 ‘제작’으로만 생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아울러 반드시 달성해야 할 기본 학습 요소나 개념을 중심으로 구조화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미술과에서의 학습량의 적정화는 필수 학습 요소로 내용을 구조화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담을 수 있는 큰 범주가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이다.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미적 체험은 표현 활동을 통해 가시화되고, 이렇게 드러나는 조형의 세계를 또한 우리는 감상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금정, 세계의 미술교육, 예경, 1993
◎ 김삼랑,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 모임 편저, 신나는 미술시간, 푸른나무, 1990
◎ 이병헌, 미술교육의 평가에 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86
◎ 임영방, 미술의 길, 지학사, 1985
◎ 최병식 저,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