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역별 발달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역별 발달 특성

1. 신체

2. 사회성

3. 정서

4. 언어

5. 인지

출처

본문내용
발달특성
․타인에게 관심이 많아지고 특히 동성의 유아에게 관심이 많다. 우정을 갈망하지만 우정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음
․우정을 지키기 위해 다른 유아를 놀이에서 배제하기도 함
․2~3명이 같이 노는 것을 즐기지만 혼자 있는 시간도 필요한 시기
․친구를 좋아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역할놀이에 참여하지만 조직적인 역할놀이는 못함
․성 구별 없이 놀이하지만 점차 동성또래에 대한 접근이 빈번해짐
․차례 지키기 등의 규칙을 학습하기 시작
․성인의 칭찬과 승인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행동
․상상력이 풍부해져 일상의 상황을 극화하기 좋아하고 이를 위해 상징물을 사용하는 것이 증가
․리더를 따르거나 리더처럼 행동해 보기도 하며 상황에 따라 협상, 공유, 차례지 키기를 하면서 놀이
․선과 악을 인식하기 시작
․타인의 소유를 인정
․연합놀이와 더불어 협동놀이도 나타남
․놀이집단의 놀이를 모방하는 행동이 나타남
․또래와의 우정을 나누기를 원하여 또래를 존중하는 한편 또래를 배척하기도 함
․다른 사람의 권리를 인정하지만 또한 자신이 잘못하였을 때 인정하기 싫어함
․직업 및 시사등 사회과학적 지식과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이 나타남
․성별의 차이는 머리 길이 혹은 옷의 유형과 같은 외모에 기인하는 것으로 봄
․다른 유아를 놀리고, 흉보고, 욕하고, 위협하는 등의 언어적 공격성도 나타남
교사의 역할
․유아들의 관계를 격려하되 다른 사람을 배제시키거나 시샘하는 행동을 하면 개입
․유아들의 다양한 유형의 놀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공간과 놀잇감을 합리적으로 구성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갖도록 가족이나 학급구성원에 관한 활동을 시도
․성역할 고정관념이 형성되지 않도록 유의
․협동놀이가 더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일과와 교실의 환경을 계획
․자신의 생각을 주장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존중받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격려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제시
․잘못을 인정하는 태도 및 적절한 인정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움

참고문헌
1.1. 출처
이기숙외3인.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2009
강문희. 아동발달. 교문사. 2007
국가 환경교육 표준 지침연구 보고서.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환경부. 2007
HTTP://www.sangdam.kr 이보연 아동가족 상담센터
gnspeech.or.kr/clinic/board 경남 언어치료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