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특성,목표,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중점,계산기활용,교구활용,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전략지도,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의 특성
1. 실생활에서의 도입
2. 구체적인 조작활동
3. 개념
4. 직관적 사고
5. 귀납적 사고
6. 유비추리(유추)
Ⅲ.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의 목표
Ⅳ.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의 중점
Ⅴ.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의 계산기활용
Ⅵ.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의 교구활용
Ⅶ.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의 전략지도
Ⅷ.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초등학교에서는 생활중심의 실제적인 활동위주로 수학을 다루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학생들끼리의 수학 실력을 견주는 각종 경시대회는 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능력보다는 고차원적인 수학 문제해결력을 지식적인 측면에서 평가할 뿐이다. 선생님조차 금방 풀기 힘든 어려운 문제들을 학생들은 풀어내야 하고 경시대회에서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수많은 종류의 문제를 풀도록 요구받고 있다. 이로 인해 각종 학습지가 난무하게 되고 수학교육은 차츰 학습지 문제풀이교육으로 전락되고 마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초등학교의 각종 국제대회 수학 성적만 보면 한국은 거의 독보적으로 수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4학년생 학업성취도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OECD 가입국 16개국 중 1위라고 한다. 국제교육성취도평가학회(IEA)가 주관한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연구(TIMMSS)에서는 싱가폴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그 실상을 보면 부끄럽다. 이 성적은 선다형 지필검사에서 거둔 평균성적만을 비교한 것이요, 시기와 비용을 감안하여 선택사항으로 둔 수행평가에는 아예 응시조차 하지 않았다. 국제적인 평가의 경향이 선다형 지필검사에서 벗어나 수행평가 쪽으로 흘러가고 있는데도 우리는 1, 2등이라는 성적만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을 것인가?
더욱 안타까운 사실은 수학관련 올림피아드나 각종 경시대회에 입상한 학생들조차 앞으로 계속 수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올해 6월 D 재단의 수학경시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에 대한 행동특성을 조사한 결과 학년이 올라갈수록 지적인 능력은 향상되고 있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도전감과 같은 성향과 태도는 오히려 낮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선화·여태경(2002), 교실밖 수학여행, 사계절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8
남호영·박정숙·천정아, 종이접기 속에 숨겨진 수학, 수학사랑
남승인(1998),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있어서 계산기 활용의 실제, 한국 초등 수학교육연구회 제22집
서울시고등수학교육연구회(1995), 교과 수준별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과정에서의 설문지 조사 결과
황선욱(2000), 교구를 통한 수학적 활동, 학교수학학회, 수학교육 워크샵 제2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구(수학학습도구) 계산기 기능,중요성, 교구(수학학습도구) 계산기 이론적배경, 교구(수학학습도구) 계산기 유형별적용, 교구 계산기 평가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특성,실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교육,WBI,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교육
- 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개관,목표,개정배경, 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기본방향, 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편성지침,문제점,제언
-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성격,목표,기본방향,개정방향,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내용영역,비교,과제
- 수학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요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