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과전담제 개념,필요성,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장단점,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와 전과목교담제,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사례,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개념

Ⅲ.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필요성

Ⅳ.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와 전과목교담제

Ⅵ.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사례
1. 배경
2. 교과 전담교실 실시
3. 운영 결과

Ⅶ. 향후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개선 방안
1. 단위 학교에서 교과전담교사의 배정기준을 명확히 한다
2. 교과전담제운영에서 교사, 아동,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예․체능 및 외국어(영어) 가르치도록 노력한다
3. 교과전담제운영이 활성화 되도록 적극 지원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과교육지식의 빈곤은 비단 초등교육만의 현실은 아니며, 중등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반의 일반적 현실이다. 교과교육지식이 빈곤한 교육과 교사의 현실은 초등교육과 중등교육 모두의 제한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에 따라 중등교육은 교과(전공)지식을 갖춘 문리학 전공자가 최소한의 교육학 지식을 보완하면 사범대학의 졸업자와 다를 바 없다는 생각의 자양분이 되었다. 이러한 현실은 교육 전반이 명제적 교과지식 중심으로 집중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경향에서 초등은 예외인 듯 했다. 왜냐하면 교과통합적 지식과 생활경험은 초등교사와 교육대학의 고유영역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고유영역은 초등교사와 교육대학의 정체성을 담보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초등교사 양성 제도의 변화 요구와 같은 근래의 움직임은 교육대학을 통하여 양성된 초등교사가 원래 기대했던 교과통합적 지식 교육과 생활경험 지도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현 상황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초등교사의 역할을 교과지식으로 제한하여 생각하는 사회적 풍조는 초등교사의 정년 축소와 초등교사 임용고사 같은 예에서 단적으로 확인된다. 현장 경험의 축적을 통하여 상당한 교과교육 지식과 생활경험 지도 능력이 원숙하다고 할 수 있는 경력교사는 그 능력을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하고 최신의 교과지식이 부족한 교사로 단정되어 버린 것이다. 즉 초등교육 활동에서 전제되어 왔던 교과교육지식을 가르치는 것과 생활경험을 지도하는 것을 고려하기보다는 오직 교과지식에 근거한 초등교사의 능력 평가 풍조가 사회 전반에 널리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정삼(1994), 초등학교교과전담제의 효율적 운영, 전북교육연구원 교육월보 통권242H
◇ 노희권(2004), 초등교사 직무연수 실태에 관한 연구,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남기(1999), 초등교사 자격 제도 개선 방안 분석- 교육발전 5개년 계획 및 전 과목 교담제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 이성구(1997),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영수 외(1998), 교사와 교육, 문음사
◇ 함재수,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에 관한 연구-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동양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 분석을 중심으로 대책 방안을 모색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입시제도의 분석은 중고등학교, 대학원의 입시제도보다는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의 입시제도를 중심으로 할 것이다.Ⅱ. 입시제도(入試制度)1. 입시제도(入試制度 , entrance examination system)의 개념일반적으로 제도(制度)란 그 국가와 사회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개인의 삶을 보장하기 위해 성립된 것이다. 입시제도 역시, 상위 단계의 학교

  • 대학 입시제도 개역 및 2005 대학입시 FAQ
  • 학교 현장과 입시제도 사이에 존재하는 큰 괴리 때문이었다. 어떤 경우에는 입시제도의 개혁이 학교 현장의 현실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이루어져 실패하였지만, 또 많은 경우에는 제대로 방향을 잡은 입시제도의 개혁 방안이었지만 학교 현장의 변화가 예상한 데로 따라주지 않아서 실패한 경우도 있었다.무엇보다도, 우리의 평준화된 대학 입시의 개선을 위해서는 학교 정책에 있어서 고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과 병행되어야 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을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초등학교 1,2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제 7차 교육과정은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2003년 현재 고등학교 1,2 학년까지 적용되고 있다. 다가올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한다는 목적 하에 실시된 이 새로운 교육과정은 ꡐ수요자 중심의 선택형 교육과정ꡑ과 ꡐ수준별 교육과정ꡑ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2)진영은․조인진, 교과교육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1, 144-146면. 본 연구에서는 교

  • 고교평준화의 찬반론과 문제점의 해결방안00
  • 학교 입시로 인한 사교육비 지출과 학교 서열화에 힘들어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경기도내 평준화 확대를 위해 주민 의견을 모으는 중”이라며 2012년부터 광명, 안산, 의정부 지역에 평준화를 도입할 것이다.그럼 고교평준화의 실제적 의미를 무엇인지 알아보고 정책의 장단점 및 개선방향에 대하여 다각도로 분석하여 보도록 하겠다.2장. 본 론1. 고교평준화 정책의 정의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

  • [교육개론] 대학영어 전용강좌 현황과 개선점
  • 사례: 북유럽 국가들IV. 영어전용강좌의 부정적 측면 및 현행 문제점 (1) 영어전용강좌의 부정적 측면(2) 현행 영어전용강좌의 문제점V. 개선방향 영어전용강좌 만족도 설문조사 통계자료 관련기사 및 한양대학교 영어전용강좌 의무이수제 시행세칙Ⅰ. 영어몰입교육(1) 영어몰입교육이란영어몰입교육은 영어교과 시간뿐만 아니라 사회, 수학, 과학, 음악 등 다른 과목도 영어로 수업하는 것이다. 즉 제2언어를 가르치기 위해서 정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