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서사전략][서사교육]서사의 형식, 서사의 요소, 서사와 서사전략, 서사와 서사교육, 서사와 커뮤니케이션, 서사와 이야기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사의 형식
1. 축소
1) 스토리의 축소
2) 생략
2. 서술의 기본형
1) 약술
2) 장면식 서술

Ⅱ. 서사의 요소

Ⅲ. 서사와 서사전략
1. 등장인물과 관련된 서사 전략들
2. 사건(events)과 관련된 서사전략
3. 배경과 관련된 서사 전략들

Ⅳ. 서사와 서사교육

Ⅴ. 서사와 커뮤니케이션

Ⅵ. 서사와 이야기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축소
1) 스토리의 축소
서사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스토리의 축소 제시의 서사적 원리에 따른다. 스토리를 지극히 자세히 서술하고 있는 서사 텍스트에서도 그것이 다소간 축소하여 제시돼 있다. 스토리 시간과 서술시간의 비교로써 이를 극명하게 인지할 수 있다.
물론 서사 텍스트에 따라 스토리 축소의 정도는 다르다. 이와 관계해서 비교적 적게 축소한 것과 비교적 크게 축소한 것으로 대별할 수 있다. 권선근의 子息이 전자에 속하고, 김동인의 감자가 후자에 속한다. 子息에선 스토리 시간이 40분가량에다 서술시간은 2쪽 반(15분 전후의 읽기 시간)이니까 두 시간간의 격차는 25분 내외이다. 반면에 감자에선 스토리 시간이 6년 반에다 서술시간은 5쪽(30분 내외의 읽기 시간)이니까 두 시간간의 격차는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크다.
물론 서술시간을 상대적으로 많이 늘리면 두 시간의 격차가 그럴수록 적어지고, 따라서 스토리의 축소가 적어질 수 있다. 그러나 서술시간이 많은 장편소설도 앞서 보았던 단편 감자 못지않게 스토리 축소가 격심할 수 있다. 예컨대 귄터 그라스의 넙치 Der Butt는 4000년의 스토리 시간에다 서술시간이 687쪽이고, 따라서 엄청난 스토리의 축소이다.
순수한 의식의 서사 텍스트, 즉 내면독백으로 일관된 소설이나 ‘의식의 흐름의 소설’에선 스토리의 축소가 매우 적고, 경우에 따라선 그 축소가 아주 미미할 수 있다. 슈니츨러의 구스틀 소위 Leutnant Gustl에선 이 타이틀 주인공이 밤에 잠자는 3시간을 제외한 6시간 동안에 극장공연에서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심중에서 겪는 일들이 그의 지속적인 ‘내면독백’으로 전해진다. 이의 서술시간은 27쪽이다. 의식의 흐름의 소설로서 17시간의 스토리 시간에다 695쪽을 가진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Ulysses나 10시간의 스토리 시간에다 139쪽을 가진 버지니아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Mrs. Dalloway은 스토리 축소가 지극히 적은 장편에 속한다.
참고문헌
◇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6
◇ 류덕재, 소설텍스트의 문학교육 방법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 임경순, 서사교육론, 한국문화사, 2003
◇ 정한숙, 현대소설 창작법, 서울 : 웅동, 2000
◇ 조동일, 서사시론과 비교문학, 국문문학 8, 국문문학, 1987
◇ 홍기선, 커뮤니케이션론, 나남,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에 따른 대책 방안 논의 -NWICO와 커뮤니케이트권의 구체적 실현을 중심으로(영상 및 영화 분야)
  • 서사구조의 안에서 많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해석을 시도했다. 그리고 이러한 해석은 기본적으로의 텍스트의 맥락 내에서 고려되었으며, 또 전체적인 맥락에서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해석하고 시청자들에게 어떤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언급했다. 즉, 각 이미지마다 장면을 설명하고, 그것의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시청자들이 어떠한 인식을 가지게 하는지 그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3. 자료 수집 및 분석자료는 전반부, Blac

  • 한국 게임 산업의 문제점과 발전전략
  • 분석 자료 부족 1 자체 Q/C항목으로 1 3 1 3 2 2 Visio MicroSoft Procect Series 1 6 2 4 2 2 4 5 125 온빛링크 3 3 3 0 4 3 2 3 8 1 6 1 1 1 8 1 2 피스피스 온라인 전략 2005.9 4 4 6 8 8 6 3 2 4 3 한국게임산원개발원 문화컨텐츠진흥원 각종게임사이트 1 2 1 4 1 2 3 4 6 1 2 3 4 5 6 2 1 2 G-Blander 랜더웨어 1 천만원대 직접 보고서 및 일지로 보관, 프로그래밍시 삽입 1 잘모르겠다 1 2 1 7 7 1 2 2 2 3 3 1 2 3 426 레드포션 1 3 3 2 3 5 2 1 3 1 6 1 6 7 1 6 1 2 8 1 3 잡상인타이쿤 모바일 경영시뮬 2004.2 몬스터월드

  •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의 현황과 특징, 사회적 현상, 문제점 및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 교육 확대를 비롯한 시의 적절한 윤리도덕의 재무장 등 고단위처방이 필요하다고 하고 있지만 뚜렷한 사이버 중독에 해결방안은 아직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청소년 사이버 중독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사이버 중독에서 벗어나 일상적인 청소년기를 지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며 특히 청소년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학교에서의 실천적 개발이 필요하다.(3) 사이버공간에서의 정체성 온라인상에서 정체성을 조사한 결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

  • 아웃라이어_말콤글래드웰
  • 분석8.켄터키주 할란8.1 명예와 폭력의 문화에 기여하는 문화적, 역사적 요인 분석8.2 이 문화가 행동과 태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검토8.3 행동과 태도에 대한 문화의 영향 평가9.비행기 추락에 대한 민족적 이론9.1 비행기 추락 사고에서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적 태도의 역할에 대한 논의9.2 이러한 요소가 세계 여러 지역에서 어떻게 사고에 기여하는지 분석9.3 비행기 추락에 대한 민족론의 개념 평가10. 수학 시험10.1 일과 교육에 대한 문화적 태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