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과정,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사례, 이메일가상체험학습,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의의

Ⅲ.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과정
1. 1단계 : 학습과정 소개
2. 2단계 : 모둠 구성 및 자료 배포
3. 3단계 : 계획의 수립
4. 4단계 : 가상 관광 체험 과정 완성
5. 5단계 : 가상 체험 학습 결과 토의
6. 6단계 : 정리 및 소감문 작성

Ⅳ.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사례
1. 계획단계
1) 중점사항
2) 유형별 분류
3) 수행 과제의 실제
2. 실행단계
3. 정리단계
1) 중점사항
2) 유형별 분류
3) 수행 과제의 실제

Ⅴ.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과 이메일가상체험학습
1. 단계1 : 서로의 상황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고 기초 조사하기
1) 학급에서의 활동
2) 인터넷을 이용한 활동
3) 이메일 토론 활동
2. 단계2 : 주제 정하고 조사 활동하기
1) 학급에서의 활동
2) 인터넷을 이용한 활동
3) 이메일 목록과 관련된 활동
3. 단계3 : 수집된 자료 분류하고 요약하기
1) 학급에서의 활동
2) 이메일 토론 활동
4. 단계4 : 자료 평가하기
1) 이메일 토론활동
2) 인터넷을 이용한 활동
5. 단계5 : 함께 의사 결정하기
1) 이메일 토론활동
2) 인터넷을 이용한 활동

Ⅵ. 향후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적용 과제
1. 설명자의 역할
2. 심판자의 역할
3. 안내자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험학습을 하기 위하여 ‘개인형’에 포함되는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의 한 방법에 접근시켜야 한다. 학교와 교사를 벗어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방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다. 그 공통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유연하게 운영한다.
학년별로 교과별로 고정되게 운영되는 교육과정을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교육과정 이외의 내용까지도 시간을 고정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둘째, 개별화된 수업을 전개한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 가능성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보고, 현재 상태에 가지고 있는 능력 수준을 인정해주며 그 수준을 출발점으로 하여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준다. 교사는 각자의 능력 및 흥미도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개별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배려한다.
셋째, 탄력적인 학습 집단으로 조직한다.
학습 활동은 종류에 따라 개별, 소집단, 중집단, 대집단으로 학습 집단을 조직하여 운영한다. 체험학습 활동은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운영한다.
넷째, 학습 활동의 공간을 확대한다.
학습 활동의 장을 가정, 지역사회로 확대하여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유도한다.
다섯째, 인간관계에서 서로가 열려있는 마음이 되어야 한다.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학생과 체험학습 현장의 주민, 학부모와 체험학습 현장의 주민 등의 관계에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사고 및 해결 방안을 타인과 더불어 상의하고 좋은 것을 선정하여 함께 이룩하려는 마음의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을 위해 체험학습 내용을 학급수준 교육과정에 반영해야하며 각종 프로그램의 개발, 학습 형태에 따른 개별, 모둠별 학습 집단 조직 운영, 학습 공간의 확대 등 학생의 능력 및 흥미도에 관심을 기울여 개별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배려해야한다.
참고문헌
김현수·최형림·김선희(1999) : 가상교육의 핵심성공요인,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김영수·최성희·이인경·김영희(1999) :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적인 교재 개발 : 대학 인터넷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5(3)
나일주(1997) : 가상교육체제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미간행 연구보고서
신정철(1998) : 가상교육과 유관 교육제도, 원격교육 심포지움 발표자료, 방송대학
임정훈·박성익 외 2인 편저(1998) : 가상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에 있어서의 몇 가지 논제, 교육공학의 이론·적용·논쟁, 서울 : 교육과학사
정인성(1998) : 가상수업전략 및 평가방법, 원격교육 심포지움 발표 자료집, 방송통신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범죄] 사이버테러에 대해서
  • 적용을 강조하며, 국가경제의 질과 효율을 종합적으로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평가한다.o 2001년 10월 21일 상하이 ‘테러리즘 대응 성명’의 통신 등 주요 기반보호 영역에서의 APEC 활동 강화를 위한 APEC 경제지도자의 지지를 상기한다.o UN의 정보기술의 오․남용 대응에 관한 결의이행에 관한 TEL의 보고에 유의한다.o 정보기술의 오․남용 대응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의 필요성을 인식한다.o 역내 정부 및 민간 영역에서의 정보통신 인프라 및 정보

  • [교육공학]E-Learning과 U-Learning에 대한 고찰
  • 과제를 공개하고 외부 전문가를 참여 시켜야 함◦ 개인적인 이메일을 억제하고, 가상공간에서의 상담시간(officer hour)활용을 적극적으로 이용함5. 이-러닝(E-Learning)과 매체의 활용◦ 그림이나 사진, 그래픽 등 시각적인 자료의 적절한 통합◦ 필요 시 음성을 넣어 동기유발, 학습효과 증진 도모◦ 학생들이 보기 힘든 동영상이나 최신 시각 자료 활용◦ 유머와 사례를 포함하는 기술적인 글 제공◦ 관련 사이트나 외부 전문가와 링크 적극 활용6. e-lea

  • [교육공학]E-Learning 과 U-Learning
  • 사례    해외 동향 및 사례 4. 국내외 사례 비교 및 시사점 5. 교수학습 모델을 적용한 시나리오 개발   시나리오1 : 유식이의 하루 유-러닝(U-Learning)이란? - 개념 및 기술.Ubiquitous의 개념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과 가상공간이 하나로 어우러져 조화 이루는 체제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 신 개념의 육성을 위한 새로운 학습 환경 및 도구Ubiquitous의 기술‘언제 어디에나 존재하는’정통부의 IT839 정책본격적인 유비쿼터스 시대

  • [경영정보론] 지식관리시스템(KMS)
  • 사례와 해결책의 배로, 승인, 추언을 관리하는 능력규제에 적합한 규칙과 비즈니스 지식 확보, 비즈니스 프로세스 지원▶ 지원기술: 포털, 협업도구, 학습관리시스템: 주요 상업용 지식관리 시스템 벤더들은 컨텐츠와 문서관리 기능을 강력한 포털 및 협업 기술과 통합하고 있다. 기업지식포털 이메일, 채팅/인트턴트 메시지, 토론 그룹, 그리고 화상회의 등을 내부 지식자원뿐만 아니라 뉴스, 보고서 등 외부정보로의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학습관리

  • [가상교육, 가상교육수업운영]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특성, 수업운영과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수업운영 전략 및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미국의 가상교육 사례)
  •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특성, 수업운영과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수업운영 전략 및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미국의 가상교육 사례)Ⅰ. 서론Ⅱ. 가상교육의 발전과정Ⅲ. 가상교육의 특성1. “공간 아닌 공간”에서 “사회적 공간”으로써의 가상공간의 의미 2. 가상공간에서의 ‘학습’Ⅳ. 가상교육의 수업 운영Ⅴ. 가상교육과 가상강의Ⅵ. 미국의 가상교육 추진 사례Ⅶ. 가상교육의 성공요인1. 정보통신 인프라2. 컴퓨터 사용능력3. 컨텐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