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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유형

Ⅲ.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체제

Ⅳ.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쟁점

Ⅴ. 외국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사례

Ⅵ.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제도적 방향

Ⅶ. 향후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정부의 수급정책은 단지 인원 보충적인 양적인 측면뿐 아니라 새로운 교사노동관리 전략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적은 예산으로 교사노동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겠다는 계산은 결국 학교교육의 정상화와 교사양성기관의 정상화를 외면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에 따라 교사의 전문성도 생활지도와 학급운영등과 같은 능력보다는 교과지식을 중심으로 한 기능적․지식적 능력이 중시되는 흐름이 만들어 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많은 돈을 투자해 다양한 전문적 능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고 임용하기보다 많은 교과지식과 다양한 기능을 쌓은 노동력을 탄력적으로 이용하는 방향과 맥을 같이 한다. 2가지 이상의 교과지식을 습득한 복수전공이수자와 교과 외 기능교육이 가능한 특기적성 교육경험자를 제도적으로 유도함으로써 정부는 상대적으로 수급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지식 중심의 교육은 더 이상 학교교육의 내용이 될 수 없다. 사람들은 여러 매체들을 통해 계몽되며 학교의 지식이 계몽의 절대 강자인 시대는 한물갔다. 인터넷을 통해, 텔레비전을 통해, 학원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지식상품을 만난다. 그것은 학교의 지식상품과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세련된 상품들이며 아이들 간의 상호작용 없이도 얻을 수 있고, 스스로 속도를 조절할 수도 있는 훌륭한 상품이다. 계몽의 지식교육으로써 학교교육을 떠올리는 한 학교교육은 이제 퇴장할 때가 되었다는 여러 주장들을 반박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지식중심의 학교교육에서 벗어나야 함은 학교 밖에서 많은 양의 지식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우리가 획득하는 지식은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지식은 사회적이며 어떤 가치에 의해 사용되느냐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한다. ‘핵’, ‘복제’등과 같은 과학적 지식이 합리적인 다수에 의해 통제되지 않을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지를 생각해 보라! 지식과 생산력의 발전만큼이나 사용의 적절성과 활용가치는 사회의 중요한 과제도 대두되는 것이다. 지식의 축적과 인력의 개발만을 중시하는 현재의 교육은 이러한 문제에 무기력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가치중심의 학교교육을 지향하는 것은 지식의 양과 경제적 인간을 위주로 하는 교육에 대한 대안을 만들어 내기 위한 고민이다. 가치중심의 학교교육은 교육과정 자체를 질적으로 재구성하고 사회를 통찰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인간을 양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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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달식(1997) - 한국의 교육제도에 따른 주제전문사서 양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부 교원양성연수과(1999) - 교원연수 운영방향
남억우외 12인(1990) - 교원양성임용에 관한 종합대책 연구, 한국교원정책연구회(교원정책연구 90-1)
박덕규외(1989) - 국내외 교사양성제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박남기(1997) - 미래 교사의 눈에 비친 초등교원양성 교육의 현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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