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여운형의 사상과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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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학] 여운형의 사상과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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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민족운동사] 신간회와 좌우 합작 운동
  • 사상.2 . 안재홍-(1) 조선학 운동본론조선학수립운동의 한계1930년대 전반 정치적 차선책으로 제기된 문화운동으로써 독립이라는 정치적 목적과는 거리가 멀었다.개량운동이라는 현실적 한계 때문에 직접적인 저항운동으로 발휘되지 않고 주관적인 관념이 되거나, 학술적으로 민족주의 역사학의 부활과 다산 연구의 초석을 다지는 성과만 가지게 된다.2.안재홍-(2)해방 후의 활동본론① 건국준비위원회 탈퇴해방 후, 여운형이 결성한 조선건국준

  • [한국사] 분단 후 좌우 합작에 의한 민족국가 건설 운동 연구
  • 활동은 탄압받고 좌절되었으며 지식인들 사이에서도 이념과 역사의식의 차이가 더욱 심하게 나타났다. 이념의 융화와 민족화합을 위해 사상은 두 가지가 있으나 조국은 하나뿐이다라며 분단국가 형성을 저지하고자 한 지식인도 있었으나 오히려 반공정부 수립에 대한 이념적 뒷받침과 단정수립을 정당화 해 준 지식인도 있었다. 결국 1948년 5.10 선거는 좌익 세력의 선거방해, 남북협상파의 불참과 함께 진행되어 당연히 우익 세력의 승리를 가져왔고

  • 대한민국임시정부 국내선전활동,프랑스조계, 대한민국임시정부 연통제,대한민국임시정부 독립군, 대한민국임시정부 한인청년,대한민국임시정부 대한인자유대회
  • 사상은 이때부터 프랑스국민들 사이에서 보급되었다. 이는 상해의 프랑스조계에도 영향을 미쳤다.상해 프랑스조계는 공공조계와 달리 농후한 자유 분위기를 유지하였다. 19세기 말에 많은 중국 혁명당인들은 프랑스 조계에서 혁명활동을 전개하였다. 淸政府는 그들을 체포하기 위해 조계 당국과 교섭하였으나, 조계 당국은 협조하지 않았다. 때문에 많은 중국혁명당 기관은 프랑스조계에서 설립되었다. 뿐만 아니라 아세아의 약소민족의 혁명지사들

  • [한국근대사] 한국근대사 분석 고찰
  • 활동의 가장 큰 목표는 부국강병을 이룩하여, 세계무대에서 열강과 당당하게 맞서 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당시 사회에 강하게 남아 있었던 봉건적 요소를 척결하고 서구의 문물을 과감히 도입하고자 하였다. 개화 사상의 연원은 이용후생을 주장하던 북학사상에 있었던 것으로 파악되지만 청의 양무운동(洋務運動) 및 일본의 문명개화사상(文明開化思想), 그 중에서 특히 후자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화파는 고종의 개명화 에 노력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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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의용군과 한국광복군의 비교 연구」,『사학연구-제84호』, 2006.김광재, 「중일전쟁기 중국 화북지방의 한인이주와 蘆臺農場」,『한국근현대사 연구-제11집』,1999. 김희곤, 「朝鮮義勇隊의 기관지 발간과 그를 통해 본 對敵工作」,『사학지-제31호』, 1998.한시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내진입 구상」, 『한국근현대사 연구-제21집』, 2002.한상도, 「조선의용군과 일본인 반전운동집단의 관계」,『한국근현대사 연구-제42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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