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전파 공학] 신재생 해양 발전시스템의 원리와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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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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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서론

1. 해양 발전 시스템
(1) 해양 발전이란?
(2) 해양 발전의 종류와 그 이용범위

2. 해양 발전 시스템의 종류
(1) 조력발전
(2) 파력발전
(3) 온도차 발전
(4) 해류차 발전

3. 개발 현황
(1) 국가별 특허 출현 현황
(2) 국내 특허 출현 현황

4. 우리나라에 적용하는 해양 발전


5. 결론


본문내용
라. 단점

수증기의 압력이 높아야 막대한 양의 증기압을 얻을 수 있으므로, 터빈을 비롯한 여러 가지 장치가 대형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건조비가 많이 소요되어 경제적으로 문제가 된다.

해안근처에서는 표층과 심층간에 일년을 통해 볼 때, 큰 온도차가 있으나 폭풍우가 심할 때에는 온도차가 적어지며 설비의 손실도 있게 되므로 이를 피할 수 있는 해안이 있어야 한다.
해수를 끌어들이는 파이프도 당연히 크게 되며, 이렇게 크게 되는 파이프를 해수 중에서 파도나 해류로부터 파괴되지 않도록 견고한 재료를 써야 하며, 또 열전연을 해야하므로 비용이 많이 든다.

해수중에는 기체가 용존되어 있으므로 수증기 발생기내의 압력을 내리면 기체가 발생하여 압력을 올리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발전 능력을 저하시킨다.

많은 양의 해수를 표층과 심층으로부터 끌어 올려야 하기 때문에 큰 동력이 필요하며 복수기로부터 따뜻해진 해수를 해양으로 유출시키면 부근해양이 변하게 되어, 최초에 생각했던 온도차가 확보되기 힘든다.


마. 개발 정도

해양온도차발전의 개념은 1881년 프랑스에서 최초로 제안된 이후 1960년대 전반에
산발적인 시험이 시도되었으나, 기술상의 어려움 등으로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1973년 1차 석유파동 이후 다시 연구가 시작되어 그 개발속도가 가속화되어 왔으며,
미국, 일본 등지에서 소규모 해상실험이 실시되고 있다.
미국은 1978년 하와이 근해에서 50Kw급의 소규모 시험발전에 성공하였고, 1981년
에는 또다른 시험 발전기를 제작하여 해상시험을 마친 바 있는데, 1985년부터는 출
력 10만Kw급 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 상세한 설계와 함께 모형 수조시험을 중점적
으로 실시하고 있다. 일본도 1974년부터 산학연 공동으로 실험실 규모의 시험을 계
속하고 있는데, 1981년 남태평양의 나우르(Nauru) 공화국 해역에서 최대출력 120Kw
의 실험발전에 성공한 바 있고, 1982년 말에는 큐우슈우 서남쪽에 위치한 도쿠노시
마(Tokunoshima)에서 50Kw급의 출력향상시험에 성공하였다. 일본은 1989년 도야마
(Toyama)만에서 1Mw급의 파이롯트 플랜트를 시험 발전하는 등 2,000년대에는 이를

참고문헌

참고 문헌
www.google.co.kr - 이미지 추출
http://www.oceanspace.com-해양 신재생에너지(목포해양대)
http://www.wof.kr/index_kor.asp-세계 해양 포럼

프레온-22를 작동유체로 사용한 소용량 온도차 발전에 관한 실험적 연구 - 개념적 이해
溫度差發展에 關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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