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각색 `하녀들`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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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녀들>의 ‘연극놀이’ 혹은 ‘역(逆)역할놀이’의 기능

2. <하녀들>에서 나타나는 정체성의 위기 문제

본문내용

물론 현실의 마담은 살아있다. 그러나 끌레르가 연기하던 마담은 분명 죽었다. 말하자면 하녀 끌레르는 죽음이라는 방법을 통해 자기위로에 지나지 않았던 연극놀이를 현실과 동등한 무게를 지니는 것으로 만드는데 성공한 것이다. 그녀의 죽음은 비극적이되, 패배가 아니다. 마담을 살해하려고 했던 계획은 실패했지만 하녀들은 단순히 허구에 지나지 않았던 연극놀이에 현실의 옷을 입힘으로써 자신들의 비참한 운명을 극복하였으므로. 하녀들의 연극놀이는 그 어떤 역역할놀이보다 훌륭한 자기 치유였던 셈이다.

그러나 그들의 연극놀이 또한 한계를 가진다. 연극놀이에 ‘마담’이 동참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이 경험하는 ‘마담’은 가상의 ‘인격’이지 현실의 ‘마담’이 아니다. 마담은 마냥 밝고 아름다워 보이지만 사실 그녀는 무슈를 향한 ‘기형적인 사랑’에 병들어 있는 인물이다. 하녀들이 마담의 인격을 경험하듯이 마담 또한 하녀들의 인격을 경험하여 서로의 입장을 알고 자신을 반성해야 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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