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라시대의 불상조각
신라 미술의 일반적인 경향은 대개가 매우 정교하고 호화로우며 또 간혹 현대적인 감각을 풍겨주기도 한다. 금속 공예나 유리 공예와는 대조적으로 토기는 다소 조방하고 거칠며 문양은 기하학적이거나 추상적이다. 그러나 기마 인물형 토기에서 볼 수 있듯이 조형성이 뛰어난 특성도 보여준다. 이 밖에도 삼국시대에는 가야도 높은 수준의 미술을 발전시켰음이 금속공예나 이형토기(異形土器)등을 통해 확인된다. 고령지산동에서 출토된 금관이나 기
- 베니스의 개성상인-오세영-독후감
백제 신라처럼 강력한 통일국가를 형성하기 어려웠고 각 지역마다 소규 , ,모 부족 단위로 흩어져 살았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상황 덕분에 고대 .삼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문화가 꽃피울 수 있었다 예컨대 고 .구려 고분 벽화나 가야 토기만 봐도 알 수 있듯이 과거 한반도 곳곳에서는 수 ,많은 예술품들이 만들어졌다 특히 불교 미술 분야에서도 매우 뛰어난 작품들 .이 많이 나왔다 반면 중세 유럽은 어떠했는가 게르만족들은
- 한국고대의 고분벽화와 고령 고아동 고분벽화
미술문화고분벽화란 고분(古墳)이라는 특별한 공간을 화폭으로 삼아 완성된 그림이다, 본래 고분이란 ‘옛날의 무덤’을 일컫는 것으로 고분 속에는 죽은 자의 관 이외 여러 가지 부장품이 함께 묻혀 있고, 특수한 내부 구조와 출입구가 있다. 그리고 그 무덤 안에 벽화를 그려 장식하는 것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다른 나라에도 널리 퍼져 있던 관습으로 산 자들이 죽은 자를 위해 내세의 평안을 기원하는 마음의 표현이다.벽화고분은 백제, 신라, 가
- [의복의 역사] 의복의 기원, 원시시대, 삼국시대 복식(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복식, 통일신라시대 복식, 발해 복식, 고려시대 복식
의복의 역사목차1. 의복의 기원1) 신체 보호설2) 수치설3) 장식설4) 심리적 보호설 2. 원시시대3. 삼국시대 복식고구려, 백제, 신라1) 고구려 복식고분벽화 인물상과 고문헌 자료 중심으로2) 백제 복식3) 신라복식4) 가야복식4. 가야복식5. 통일신라시대 복식 고분에서 사온 토우를 중심1) 통일신라 남자 복식2) 통일신라 여자 복식6. 발해 복식 (정효공주 묘의 벽화를 중심)1) 남자 복식2) 여자 복식 7. 고려시대 복식 1) 남자 복식2) 여자 복식
- [사회학] 일본의 백제문화와 한류열풍
신라, 가야토기와 같은 질을 지닌 수에키(須惠器)가 나타나 4세기 후반이 되면 야마도(大和)정권이 일본 국내를 통일해 간다. 고분시대의 후반인 6세기 초부터 7세기 중엽까지는 아스카(飛鳥)시대라고 해서 일본 역사의 무대는 규슈(九州)지방에서 긴기(近畿)지방으로 옮겨지며 쇼도쿠(聖德)태자 시절에는 체제와 면모를 갖춘 고대국가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일본은 문명의 개화에 백제의 신세를 단단히 지게 된다. 일찌기 왕인(王仁)박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