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의 성학십도에서 정치와 도덕의 관계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황의 성학십도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 나타난 정치와 도덕의 관계를 비교해서 조사해보았으며, 이황의 성리학 이론을 기대승의 이론과 비교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시대적 상황과 개요

2. 내용

3. 인식
본문내용
‘성학’이란 유학을 의미하고, 그 가운데서도 특히 성리학을 지칭한다. 유학의 이상은 성인이 되는 것이다. 인간은 모두 본래 선한 존재이고, 그 원래의 착한 마음만 되찾으면 요임금이나 순임금같은 성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고서,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가르쳐 주는 것이 유학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개인적 차원의 문제에 지나지 않는다.

유교의 이상은 개인적으로 성인이 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수기안인’이나 ‘내성외왕’이란 말도 있듯이 기본적으로 유학은 수신에서 시작하여 평천하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포괄한다. 즉 유학은 성인이 되어 온 천하를 이상적으로 다스리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하는 것이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은 군왕이다. 따라서 유학의 최고 목표는 결국 군왕에 의해서만 성취될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군왕이 성인이 되어야 한다. 유학자, 특히 성리학자였던 이황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선조에게 성리학의 핵심 사항을 도표로 요약해서 설명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성학십도’의 서론격인 ‘진성학십도차’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참고문헌
성학십도 - 이황 지음 / 최영갑 풀이 | 풀빛 펴냄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대동사회와 인류의 목표
  • 정치원리로 법치주의(法治主義)가 자리 잡게 되었다. 즉 인치(人治)에서 벗어나 법에 의한 지배를 추구하게 된것이다.법치주의는 요약적으로 행정은 의회에서 제정한 법률에 의거하여 행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넓게는 법에 의한 정치를 말한다. 법의 지배란 원래 ‘누구도 법 이외의 것에 지배되지 않는다. 주권자도 법의 지배에 복종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영국 헌법의 기본원칙을 말한다. 법치주의는 여러 변천 과정을 거쳐, 현재 다수의 국

  • (A+ 레포트) 성리학과 실학사상
  • 정치․경제․사회 등의 제반 제도 즉, 토지제도 및 행정기구 등 기타 제도의 개혁에 치중하는 근기학파(가 중심이 되었다. 이 학파는 반계 유형원과 성호 이익을 대종으로 하는 남인계로서 농촌을 배경으로 하는 학자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17세기말부터 18세기 전반기에 걸쳐 실학을 주도하였다.이어, 나타난 이용후생학파는 상공업 및 생산기술에 관한 연구와 그 혁신을 주장하는 북학파가 그 중심을 이루고 있었다. 이 학파는 연암 박지원을 대표로

  • [인문학] 이황과 율곡의 사상 비교연구fp
  • 성학집요와 격몽요결의 목차는 모두 ‘입지‘라는 항목을 앞에 둔다. 이이에게 있어서 학문의 절차는 입지, 거경, 궁리의 순으로 정립되는 것이 분명하다. 특히 입지를 앞세우는 것은 그의 정신수양론의 독특한 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격몽요결의 제1장 입지에서 이이는 이렇게 말한다.“처음 배우는 이는 먼저 모름지기 뜻을 세워立志 반드시 성인(聖人)이 될 것을 스스로 기약할 것이요, 조금이라도 자기자신을 작게 여겨 물러가려는 생각이 있

  • [기독교교육] 한국적 기독교아동교육 모델 연구
  • 한국적 기독교아동교육 모델 연구-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서명도」와토마스 그룸의 『생명을 위한 교육』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B. 연구 방법 및 연구 한계 Ⅱ. 퇴계 이황과 「서명도」에 대한 연구 A. 퇴계 이황과 『성학십도』에 대한 이해 B. 『성학십도』의 「서명도」 연구Ⅲ. 토마스 그룸의 『생명을 위한 교육』에 대한 연구A. 토마스 그룸과 『생명을 위한 교육』에 대한 이해 B. 『생명을 위한 교육

  • [정치학]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 정치사상 - 1. 민본 덕치주의 : 왕도정치의 실현(요순시대의 재실현)2. 현실인식과 역사의식 : 정치에는 때를 아는 것이 귀하고, 일에는 참을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정귀지시(政貴知時) 사요무실(事要務實))3. 여론정치(與論政治)가) 국시론(國是論) : 인심(人心) - 공론(公論) - 국시(國是)나) 민의(民意)에 의한 정치 : 정치의 주체 - 국민다) 언로(言路)의 개방 : 언로가 열리느냐, 닫히느냐에 국가의 흥망(興亡)이 달려있다. 이황과 이이 따로 또 같이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