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망매가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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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해제

3. 작품의 구성

4. 월명의 죽음관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향가는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독창적으로 우리말을 표기한 향찰이란 특수한 문자로 제작된 고유한 시가이다. 따라서 우리의 고유문화를 정착시키고 확립코자한 강한 주체성을 엿볼 수 있기에 다른 장르보다도 더욱 문학적 중요성을 지닌다고 하겠다. '도솔가'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는 이 문학 양식은 주제와 사상적 다양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형태적 분화를 거치면서 신라사회에서 높은 수준으로 발달할 수 있었으며 이 시대의 문학을 대표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향가는 신라 때에만 온전한 모습을 갖추고 있었고 10세기에 균여가 11수나 되는 연작을 내놓았지만 불교 교리를 풀이한 내용이어서 성격이 한정되었다. 그 뒤 12세기까지 향가가 흔적을 남겼을 따름이다. 또한 신라 향가는 한자를 빌려 표기되었으므로 한자를 아는 상층 지식인만이 지을 수 있었지만 중국 전래의 공동문어문학인 한시로서는 나타낼 수 없는 구어적인 표현, 독자적인 사상과 감정, 노래부르는 행위와 직결된 시가 창조의 욕구를 살리기 위해서 필요했다. 그러기에 상층 문학이면서도 하층과 공감할 수 있는 영역에 자리잡게 된다.
그러나 향가의 경우 향찰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어학적 해독이라는 어려운 과정이 선행되어야 그 연구에 있어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지금까지 남아있는 향가작품의 수도 제한되어 있으며 그 해독 또한 연구자들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기에 더욱
참고문헌

<향가의 문학적 해석>, 최철,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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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 문학론>, 김승찬, 새문사, 1986.
<한국 문학에 나타난 죽음의식의 사적 연구>, 이인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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