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피아노치는 여자`와 성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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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소개 - Elfriede Jelinek

작가이해를 위한 키워드

여성적 글쓰기

작품세계 - Elfriede Jelinek

인물소개 - 에리카

인물소개 - 어머니

인물소개 - 클레머

줄거리

사디즘 - Sadism

마조히즘 - Masochism

에리카와 어머니의 관계

에리카와 클레머의 초기관계

편지의 의미

클레머의 사랑

에리카의 사랑

생각해볼 점


본문내용

작품세계 - Elfriede Jelinek
*페미니즘
*위악(僞惡) : 예쁘고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추하고 폭력적인 것을 통해 진실을 알린다.
*충격과 풍자, 해체적 글쓰기, 이데올로기 파괴 작업

인물소개 - 에리카
*소설의 주인공. 어머니의 강압적 교육에 의해 어려서부터 피아니스트로 키워짐.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는 30대 후반의 비엔나 음악아카데미의 피아노 전공교수.
*억압에 의해 뒤틀린 자아. 사회에서도 마치 외톨이 같은 존재.
*어머니에서부터 시작된 억압 → 본인이 스스로를 억압
*왜곡된 분출 - 마조히즘, 사디즘, 관음증의 면모.


인물소개 - 어머니
*남편을 잃고 남성성의 빈자리를 에리카로 채움.
*에리카를 성공적인 음악가로 키우기 위한 일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모든 것들까지 통제하려고 함.
*에리카가 자신 외에 다른 존재에게 종속되는 것을 금지.
*어머니에게 에리카는 ‘내 아이’이자 ‘팔루스’의 대체재.
*보고 싶지 않은 것, 알고 싶지 않은 것은 외면.

인물소개 - 클레머
*에리카에게 피아노를 배우는 대학생. 그녀에게 남성으로서 접근함.
*밝고 젊으며 건장하여 스포츠를 즐기고 음악에 재능이 있음.
*위대한 음악가나 음악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에리카와 진지한 대화를 하거나 논쟁을 벌이는 등 예술에도 조예가 깊음.
*에리카에게 호기심으로 다가갔지만 그녀를 지배하고 장악하고 싶어 하며 그것이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 좌절감과 분노에 빠짐.
*전형적인 남성상 - 소유욕, 승부욕, 지배종속 관계에서 우위에 있고자 함.

줄거리
주인공 에리카 코후트는 자신의 어머니에 의해 피아니스트로 어려서부터 키워진,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는 30대 후반의 비엔나 음악아카데미의 피아노 전공교수다. 그녀는 심지어 자신의 섹슈얼한 정체성마저도 상실당한 관음증환자다. 딸을 일류 피아니스트로 만들기 위한 어머니의 혹독한 교육과 성장과정으로 인해 뒤틀린 심리를 갖게 된 에리카에게 제자인 클레머는 남자로 다가가기 시작한다. 그러나 클레머가 그녀의 사랑을 갈구함에도 에리카는 단지 마조히즘적인 쾌락만을 추구할 따름이다. 비정상적인 사랑의 행위에 대한 거부감에 못 이겨 그녀를 떠나간 그를 복수심에서, 다른 한편 연민의 감정으로 찾아 나선 에리카는 어린 연인의 쾌활한 일상성을 바라보며 도리어 자신의 어깨를 칼로 찌르고는 피를 흘리면서 집으로 돌아간다.

사디즘 - Sadism
사디즘(Sadism)은 성적 대상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인 쾌감을 얻는 이상성행위를 말하며 가학증 또는 학대음란증이라고 한다. 프랑스의 문학가 사드(Marquis De Sade)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사디즘이라고 최초로 명명한 사람은 R.von 크라프트에빙인데, 사드 이전에도 문학이나 미술 속에서 사디즘의 표현을 볼 수 있다.

마조히즘 - Masochism
마조히즘(Masochism)은 이성으로부터 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학대를 받고 고통을 받음으로써 성적 만족을 느끼는 병적인 심리상태를 말한다. 오스트리아의 작가 L.R.von 자허마조흐가 이와 같은 변태적 성격의 소유자로서 이런 경향의 테마로 작품을 쓴 데서 유래한다.

인물분석 - 에리카
인물분석 –에리카의 사디즘
*에리카는 피아노 선생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학생들을 괴롭히는 태도를 보임.
*교습이 끝나면 포르노 영화관 부근에 숨어 그곳을 배회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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