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인지와 뇌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뇌의 구조 ‥‥‥‥‥‥‥‥‥‥‥‥‥‥‥‥‥‥‥ 1

1) 뉴런 ‥‥‥‥‥‥‥‥‥‥‥‥‥‥‥‥‥‥‥‥‥‥‥‥ 1
2) 뇌의 구조 ‥‥‥‥‥‥‥‥‥‥‥‥‥‥‥‥‥‥‥‥‥ 1

2. 뇌의 발달 ‥‥‥‥‥‥‥‥‥‥‥‥‥‥‥‥‥‥‥ 2

1) 뉴런의 증식 ‥‥‥‥‥‥‥‥‥‥‥‥‥‥‥‥‥‥‥‥ 2
2) 뉴런의 이동과 분화 ‥‥‥‥‥‥‥‥‥‥‥‥‥‥‥‥‥ 3
3) 시냅스의 발달 ‥‥‥‥‥‥‥‥‥‥‥‥‥‥‥‥‥‥‥ 4
4) 시냅스와 뉴런의 선택적 소멸 ‥‥‥‥‥‥‥‥‥‥‥‥‥ 5

3. 출생 후 뇌발달과 인지발달 ‥‥‥‥‥‥‥‥‥‥‥ 6

1) 뇌 신진대사의 변화 ‥‥‥‥‥‥‥‥‥‥‥‥‥‥‥‥‥ 6
2) 뇌의 발달 패턴 ‥‥‥‥‥‥‥‥‥‥‥‥‥‥‥‥‥‥‥ 7
3) 지각 및 주의력발달과 뇌발달 ‥‥‥‥‥‥‥‥‥‥‥‥‥ 8
4) 기억발달과 뇌발달 ‥‥‥‥‥‥‥‥‥‥‥‥‥‥‥‥‥‥ 9
5) 언어발달과 뇌발달 ‥‥‥‥‥‥‥‥‥‥‥‥‥‥‥‥‥‥ 9

4. 경험과 뇌발달 ‥‥‥‥‥‥‥‥‥‥‥‥‥‥‥‥ 11

1) 뇌발달 : 유전인가, 환경인가 ‥‥‥‥‥‥‥‥‥‥‥‥ 11
2) 뇌의 발달 가소성 ‥‥‥‥‥‥‥‥‥‥‥‥‥‥‥‥‥ 12

5. 참고문헌 ‥‥‥‥‥‥‥‥‥‥‥‥‥‥‥‥‥‥‥ 13
본문내용
(1) 전뇌 : 뇌의 제일 윗부분. 종뇌와 간뇌로 구성
❶ 종뇌| 대뇌피질 영역과 피질하 영역
▶ 대뇌피질 :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주요정보처리가 이루어지는 곳
▪전두엽 - 어떤 일의 의지적인 계획, 통제 혹은 판단 / 1차 운동피질이 전두엽에 위치
▪두정엽 - 공간지각 및 주의기능을 관장 / 1차 체감각 피질이 위치
▪측두엽 - 언어이해 기능에 관여 / 일차 청각 피질이 위치
▪후두엽 - 시작정보를 처리하는 시각피질이 위치

▶ 피질하 영역 : 대뇌피질의 아래 쪽으로 뇌의 깊숙한 곳에 위치
▪변연계 - 해마(학습과 기억에서 중요한 역할), 편도체(정서행동에 관여)로 구성
▪기저핵 - 주로 운동 통제에 관여

❷ 간뇌
▶ 시상 : 정보의 중계센터
▪외측슬상행 - 시각정보의 중계를 담당
▪내측슬상행 - 청각정보의 중계를 담당

▶ 시상하부 : 유기체의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절행동을 유발 ex) 체온유지, 2차성징

(2) 중뇌
❶ 중뇌개| 시각이나 청각적인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여 세부 정보처리를 돕는 역할
▶ 상소구 : 시각신경계의 일부분
▶ 하소구 : 청각신경계의 일부분

❷ 중뇌피개| 망상체 일부와 적핵, 흑질을 포함
▶ 망상체 : 수면과 각성주기를 조절, 한편 각성 및 주의유지기능을 수행
▶ 적핵 / 흑질 : 운동기능과 관련

(3) 후뇌
❶ 소뇌| 모든 감각정보와 뇌의 명령에 따른 모든 근육운동정보를 받아서 운동의 흐름을 조정
❷ 뇌교| 뇌의 다른 영역과 소뇌를 연결하는 신경회로가 많이 들어있으며 망상체 일부가 포함
❸ 연수| 끝이 척수와 연결되어 피질 영역으로 전달되는 각종 체감각 정보가 시냅스를 이룸
참고문헌
▪ 성현란 외 6인(2001). 인지발달(제 10장, 인지와 뇌발달). 학지사

▪ 김문수 외 역(1999). 생물심리학(제 5장, 두뇌의 발달과 진화).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가정학과 유아발달 4학년 A형‣ 내용설명에 사용된 언어발달 사례사례1: 생득적 언어기제사례2: 언어 이후 시기의 언어발달 사례3: 과잉일반화‣ 내용설명에 사용된 인지발달 사례사례1: 가작화한 상징적 기능사례2: 사고의 자기중심성 사례3: 물활론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기의 발달 특성1) 신체발달2) 운동발달3) 지각발달4) 언어발달5) 사고발달6) 정서발달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1)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2) 음성언

  • 자극 반응 이론 보고서
  • 심리학의 아버지 - 1874 - ‘생리학적 심리학’ - 감각기능에 대한 연구 - 생리학적 방법의 도입 심리학철학과 생리학의 영향을 받음 철학의 영향 - 경험론과 관념론, 데카르트의 심신이원론의 영향을 받음 - 몸과 마음 어디에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서 연구대상, 내용, 방법이 달라짐 - 구조주의, 형태심리학,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자아심리학, 제3세력 심리학, 인지심리학, 인지과학 심리학마음에 초점을 두는 입장 - 마음이 의식이며 따라서 뇌가

  • 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정서장애 진단과 정서장애의 환경-경험적 요인
  • 발달은 아동이 타고난 신체적, 생물학적 요소와 그 아동이 처해있는 환경적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얻어지는 인지-심리-행동의 기능적 구조이다. 따라서 아동발달을 논할 때 아동의 생물학적 요소와 경험적 요소 둘 다 포함하고 아동의 문제행동의 원인을 캘 때도 두 요소가 동시에 작용함을 인정하고 두 요소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해야 함은 아동상담의 진단과 치료에 필수조건이다. 생물학적 요소로는 유전, 신체적 장애, 기본적 기질, 뇌-중추신경의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인지심리학적 개념과 구성 요소나. 뇌과학적 개념 및 특성Ⅴ. 창의성 교육의 원리 및 방향가. 창의성 교육의 기본 원리 및 방향나. 교과지도와 관련한 창의성 교육의 원리 및 방향※참고문헌※제출자 :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2005701067 김진희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학습 방법최근에 급속하게 발달해 온 뇌과학 결과를 적용하여 학습과 기억의 성격을 고찰함과 아울러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을 모색하려한다.교사가 수행하는 교

  • [심리연구] 암산과제에서 중앙집행부와 음운고리의 역할검증
  • 및 결론 12참고문헌 표목차 반응시간에 대한 결과 -12 에러율에 대한 결과 -13그림 목차 암산의 예 -5 암산 프로그램 실행의 예 -10암산과제에서 중앙집행부와 음운고리의 역할검증암산과제에서 중앙집행부와 음운고리의 역할검증이 논문을 심리연구방법론 기말논문으로 제출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