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를 이용한 행동 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행동 수정에 대한 개관
2.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원리
3.행동 수정 기법 및 적용
본문내용
: 일시적으로 행동의 빈도, 지속시간, 강도 등이 증가


촉진법


:학생이 목표행동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학생에게 보조적인 자극을 제공하는 행동수정기법.

용암법

:촉진법을 점차 감소시키는 것. 즉, 보조적인 자극 없이도 목표행동이 일어날 수 있게 하는 행동수정기법.


차별 강화

:바람직한 목표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강화와 소거를 응용하는 행동 수정 기법.

제로 행동 차별 강화
: 일정 시간 동안 문제행동이
발생하지 않으면 강화

저빈도 행동 차별 강화

: 문제행동이 낮은 비율로
발생하면 강화

상반 행동 차별 강화
: 문제행동의 정반대의
행동을 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조건형성이라는 용어는 이러한 종류의 학습을 일으키는 조건(condition)을 밝힐 수 있다는 Pavlov의 설명에서 유래되었다. Pavlov식 조건형성은 조작적 조건형성과 구분하기 위해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한편 Skinner는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후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이용한 그의 행동수정개념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행동수정 전문가들은

  • 학습이론의 교육적 접근의 장단점을 기술하고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적 적용의 방향을 설정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에서 흔히 사용된다. 예를 들면, 교사가 영유아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다 준 행동에 대해서는 반복해서 하게 하려고 여러 가지 사탕이나 초콜릿 등의 물질적인 보상 혹은 칭찬과 같은 사회적 격려와 인정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렇게 학습이론은 학습을 전체적ㆍ통합적으로 보려는 것이 아니라 요소별 분석의 방법으로 보려는 입장으로서 학습은 학습주체자의 목적이나 심리적 필요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고 생리적

  • [교육심리]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Skinner의 생애 및 업적Ⅲ.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1) 강화(reinforcement)의 유형(2) 벌(punishment)(3)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s)(4) 강화의 상대성(5) 조형(shaping)Ⅳ.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1) 행동을 고무시키는 방법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처3) 지침 ; 처벌의 이용Ⅴ. 교육에 대한 시사점1) 강화와 벌의 효과적 사용을 통한 행동수정2)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3) 개별

  •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 강화의 종류, 강화제와 강화계획,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벌과 학습된 무력감, 조작적 조건화의 응용
  •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1. 토큰 경제2. 바이오피드백3. 행동수정* 참고문헌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I.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조작적 조건형성은 B. F. Skinner(19U8)에 의해서 완성된 학습이론으로서 50년 이상 그 원리가 실생활에 응용되고 있다. 동물을 훈련시킬 때, 또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수정할 때, 또는 프로그램 학습 등 여러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Skinner에 의하면 정신질환도 심리적 장애에 의한 증후가 아닌 단지 문제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반두라, 스키너, 파블로프, 손다이크)과 상담, 치료 기법 및 문제점과 시사점
  • 행동주의 행동 치료 및 상담. 행동수정 기법1. 행동수정 기법2. 행동수정 기법의 종류. 시사점 및 문제점1. 시사점2. 문제점ⅩⅢ. 결론Ⅰ. 서론스키너(Skinner)는 행동주의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학자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실험심리학적 방법에 입각해서 인간 행동의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찾아서 교육에 응용하는데 공헌하였다. 이러한 공헌의 산물이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이다. 그의 작동적 조건 형성 모형은 흰쥐를 이용한 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