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 강화의 종류, 강화제와 강화계획,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벌과 학습된 무력감, 조작적 조건화의 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I.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

II. 강화의 종류

III. 강화제와 강화계획
1. 강화제의 종류
2. 강화계획
1) 연속강화
2) 부분 강화

IV. 행동조형

V.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
1. 일반화
2. 변별
3. 소거와 자발적 회복
4. 미신적 행동

VI. 벌과 학습된 무력감
1. 벌
2. 벌의 부작용
3. 학습된 무력감

VII.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1. 토큰 경제
2. 바이오피드백
3. 행동수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I.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

조작적 조건형성은 B. F. Skinner(19U8)에 의해서 완성된 학습이론으로서 50년 이상 그 원리가 실생활에 응용되고 있다. 동물을 훈련시킬 때, 또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수정할 때, 또는 프로그램 학습 등 여러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Skinner에 의하면 정신질환도 심리적 장애에 의한 증후가 아닌 단지 문제행동이 표출된 결과이기 때문에, 나타난 문제행동을 수정시켜 주면 치료가 가능하다고 본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연합의 원리라는 점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같은 원리이다. 그러나 고전적 조건형성이 유조건 자극과 노건자극간의 연합이라면 조작적 조건형성은 반응과 그 반응의 결과간의 연합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정신건강의 현황 아동정신건강의 이해 아동정신건강의 발달단계 특징
  • 학습장애, 성격장애, 파괴적 우울증, 열등감 등의 정신병리를 발달시키게 된다. 날로 급증하고 있는 아동기의 문제행동과 정신병리는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저해하고 있다. 이러한 아동기의 문제행동과 정신병리를 그대로 방치해 둘 경우 이로 인해 또 다른 부적응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며, 적절한 교정적ㆍ치료적 개입 시기를 놓침으로써 문제를 더욱 악화시켜 아동 자신은 물론 부모와 주변인, 사회에까지 어려움을 주게 된다.따라서 최근에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학습장애 (2)자폐성 장애 (3) 과잉행동장애 (4) 품행장애 (5) 반항성장애 (6) 틱장애 (7) 분리불안장애로 분류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아동 ∙ 청소년기 장애장애명특징종류 및 구분학습장애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나이에 맞는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실제적인 학업 기능이 낮다.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자폐성장애사회적 상호작용의 장해, 의사소통의 장해와 상동증적 행동과 관심 그리고 활동이

  • 가족실천 초기, 중간, 종결과정
  • 과정상의 지식, 모두를 포함한다(전재일 외, 2002: 240).이런 의미에서 볼 때, 가족복지실천이란 가족을 단위로 한 사회복지실천 활동을 의미한다. 가족복지실천에서는 가족 단위의 문제가 주요 실천 대상이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 단위의 개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가족복지실천 과정도 같은 분류를 따르면 된다. 따라서 가족개입의 초기과정은 다음의 표와 같이 접수와 자료수집, 사정과 계획을 포함한다(사회복지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학습이론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1) CS - UCS 짝짓기(2) 자극 일반화(3) 자극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3) 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1)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1) 자극 일반화(2) 변별자극(3) 조성 (4) 미신행동(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강화와 벌3) 조작적 조건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학습이론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요소2)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현상(1) CS - UCS 짝짓기(2) 자극 일반화(3) 자극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3) 고전적 조건화의 활용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요소2)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현상(1) 자극 일반화(2) 변별자극(3) 조성 (4) 미신행동(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강화와 벌3) 조작적 조건화의 활용3.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