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을 실현한 자유학교-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안학교란?
대안 학교의 특징
소개할 대안학교
서머힐 학교 (Summerhill School )
서머힐 학교의 특징
서머힐 학교의 교육이념
서머힐의 스쿨미팅
이우 (以友) 학교
이우학교의 특징
언론에서 본 이우학교 1
언론에서 본 이우학교 2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대표적인 대안학교로서 ‘세계에서 가장 자유롭고 행복한 학교’라고 불리는 영국의 서머힐 학교는 1921년 A. S. 닐에 의해서 설립된 ‘자유학교’ 이다.
- 이우(以友)란? : 벗으로, 벗삼아.
각 학생들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며,
그들 상호간 협력 관계를 형성하겠다는 교육 이념 내포.

- 2003년에 개교

- 학력을 인증 받을 수 있는 대안학교.

-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교육 과정.


종합적인 관점으로 학생 선발한다.

중, 고 과정 통합형 교육 실시한다.

학급 규모 20명에 상담담임 제도 실시한다.

학생중심의 열린 교육으로 생활규칙을 학생들 스스로 정한다. 또한 연구, 발표,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선택교과를 운영한다.

체험 위주 교육으로 농사 수업, 봉사활동, 동물 기르기 등 실시한다.

지역공동체 지향하여 동막천 살리기 운동 등 생태적, 공동체적 가치 지향하는 활동 전개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A.S.닐, (1998) 서머힐, 시간과공간사

이우학교 http://www.2woo.net/

대안교육연대 http://www.psae.or.kr/

http://yungtak2.egloos.com/1920571

http://blog.naver.com/cultureuk/80046414404

http://cafe.daum.net/terredeshomme/BXcE/2294?docid=173Z3|BXcE|2294|20081124221306&q=%BF%DC%B1%B9%20%B4%EB%BE%C8%C7%D0%B1%B3&srchid=CCB173Z3|BXcE|2294|200811242213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수업거부 등의 굵직한 사안들 이외에도 안밖으로 많은 상처를 안고 있다. 왕따, 사교육비, 성적비관자살, 학원폭력 등의 문제들로 학교 교육은 붕괴되고 있고,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과 붕어빵 구워 내기 식 학교 교육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대안학교가 생겨났다. 이런 사회 현안들에 대한 반성과 해결책을 생각하는데 있어서 근대 교육의 아버지, 사랑의 교육 실천가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철학은 많은 생각할

  • 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Froebel`s Metho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육방법의 의의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Froebels Metho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I.서 론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은 유치원의 창설자로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8세기 후반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낭만주의 철학의 풍토 속에서 사상 형 성의 기틀을 쌓았으며, Kant, Fickte, Novalis, Hegel, Schelling, Krause, Schleiermacher 등에 게 영향을 받았다. (곽노의, 1990:26-42,; 고후순, 1995:8-15) 교육사상적으로는 루소, 페스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학교 및 교육내용을 개선하려는 신교육운동이 전개되었으며 미국에서는 교육방법을 개선함으로써 학교를 민주화 하려는 운동 또한 극하게 일어났다. 또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는 자유 민주주의의 이념을 신봉하는 민주주의 국가들은 또 다른 교육 이념과 교육 목적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Ⅱ. 본론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20세기 전반, 유럽의 다양한 교육사상이 미국으로 유입되면서 교육이론 및 교육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자유를 신장시키는 교육, 체험적 활동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자발적이고 자율적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교육을 전개하였다.2) 사상적 배경그 당시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몬테소리 교육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은 수없이 많다. 루소,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듀이 등은 몬테소리의 긍정적 아동관과 아동중심 교육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이다. 몬테소리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로크, 다윈, 피아제 등이 여기에 영향을

  • [교육] [대안학교]대안학교와 대안교육의 정의 및 개념 이해, 국내외 대안학교 사례 및 유형별 특징 비교, 대안학교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 목차1. 들어가며2. 대안학교, 대안교육의 개념 정립3.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4. 대안학교의 특징1) 국내외 대안학교의 특징가) 서구 대안교육의 특징(1) 영국 대안학교의 특징(2) 독일 대안학교의 현황과 특징(3) 미국의 대안학교 특징나)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특징(1) 종교단체와의 밀접한 연관성(2) 아동중심적인 관점(3) 생태주의(4) 공부 못지않게 중요한 노동(5) ‘작은 학교’ 지향(6) 지역사회와의 밀접한 관계 유지2) 대안학교의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