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심리학] 고령자를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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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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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연구 소개 및 목적
1. 고령층의 특징과 변화
1.1 신체적 특징
1.1.1 시각
1.1.2 청각
1.1.3 운동기능 및 동작 조절기능
1.1.4 골격계 및 자세 변화
1.2 정신적 특징
1.2.1 학습능력
1.2.2 기억력
2. 고령자를 중심으로 한 인터페이스 접근
2.1 인터페이스
2.2 고령자와 제품 디자인/인터페이스 문제
3. 고령자를 위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설계
3.1 고령자를 위한 제품들 소개
3.2 고령자를 위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3.2.1 홈 오토메이션
3.2.2 웹 인터페이스
3.2.3 보행보조기기
3.2.4 이동전화 인터페이스
4.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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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령자를 중심으로 한 인터페이스 접근
2.1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interface)란 사물의 접점을 말한다. 또한 의미적으로 보아서 ‘기능’의 표현이다. 인터페이스는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해서 사용자와 대상이 의사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핸들을 조작해서 방향을 결정하고, 엑셀레이터와 브레이크 페달을 통해 속도를 조절한다. 여기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자동차의 상호작용은 핸들, 엑셀레이터 페달 등과 같은 인터페이스로 이루어진다. 마찬가지로 컴퓨터와 사용자간의 대화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메뉴나 윈도우, 아이콘, 마우스 같은 것이 이러한 인터페이스에 속한다.
제품을 처음 접했을 때 사용자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그와 비슷한 제품을 사용한 적이 있었다면 거기서 얻은 경험으로 제품을 이용하려 할 것이다. 즉, 개념적 논리보다는 기존의 경험이나 유사한 제품을 사용하여 그 제품의 가정과 전제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려고 시도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등을 정의해서 제품을 개발한 경우에 동일 가이드를 다른 제품에 적용하면 사용자는 혼란스러워 하지 않고, 자신의 경험 즉, 제품을 이용하는데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위도우 가이드라인 정책이다. 제품 중 한 가지에 대한 사용법을 익히면 다른 제품들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령자를 생각하는 좋은 인터페이스는 사용하기 쉬울지 아닐지를 떠나 일단 쉬워 보여야 한다. 첫 대변부터 고령자의 기를 죽이는 인터페이슨 좋은 인터페이스가 아니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는 상호 지식과 정보전달의 형식을 불완전한 형태로 이해하고 있는 복수의 작용주체들 사이에 존재하는 지적 실체라고 할 수 있으며 유저 인터페이스 (User-Interface), 휴먼 인터페이스(Human Interface)등의 비슷한 의미의 용어들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제품의 기능보다는 제품을 이루고 있는 여러 속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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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고령자의 편의성을 위한 웹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내 고령자 대상 사이트를 중심으로, 임성희, 강원대학교, 2009
2. 고령자를 위한 보행보조로봇의 유도기법에 관한 연구, 김민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2006
3. 고연령층 사용자의 친숙성을 고려한 휴대폰 UI 연구: 문자메시지 및 카메라 기능을 중심으로, 최수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
4. 고령자를 위한 이동 전화기 디자인에 관한 연구: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념을 중심으로, 권근현, 홍익대학교, 1999
5. 고령자 중심형 제품 디자인 접근방법 연구 : 전자레인지 사용 환경 중심으로, 오인식,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1
6. 실버세대의 웹 사용성 향상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신승태, 인제대학교, 2007
7. 실버층을 위한 보행보조기기 디자인 연구, 김형식, 서울산업대학교 IT디자인대학원, 2007
8. 은빛 세대를 위한 생활용품 Design 연구, 양상만,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2003
9. 고령자 중심의 웹 인터페이스 분석을 통한 유니버설 웹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반소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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