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행동수정이론과 심리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행동주의이론 및 행동수정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심리요법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정리한 자료이다.
목차
I. 서론

II. 행동수정의 개념
1. 행동수정의 기본가정
2. 조건형성과 학습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반사 행동, 정서 감정의 학습
(2) 스키너의 작동 조건형성의 원리 : 의도적 행동의 학습, 효과의 법칙

III. 행동관리의 기법
1. 행동관리의 개념
2. 정적강화
3. 행동계약

IV. 문제행동에 대한 진단 및 치료
1. 문제행동의 진단
2. A-B-C(Antecedent-Behavior-Consequence) 분석
(1) 행동의 유형과 강도의 관찰
(2)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자극의 관찰
3. 행동수정의 전략
V. 맺는 말

*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존 왓슨(John B. Watson)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 관찰과 측정 가능한 행동을 심리학적 연구대상으로 처음 시작한 사람이다. 심리학의 일부로 파블로의 조건반사 이론 도입하여 공포증에 대한 심리적 현상을 학습의 문제로 연결시켰다. 학습경로와 치료 과정을 실험적으로 밝혔다. 또한 스키너는 조건반사로 설명될 수 없는 작동행동의 학습 과정을 밝히는 노력을 깊이 있게 하였다. 손다이크의 학습의 법칙은 효과의 법칙을 토대로 방대한 동물 실험 연구하여 행동의 원리를 체계화하였다. 이러한 원리와 방법을 인간에게 적용하려는 연구는 1960년대 초반으로부터 전개되면서 이제까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였던 많은 문제들이 풀리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강위영 외 6명, 대구대학교출판부, 1997.
정서장애아 행동치료교육 ,연구자: 이상복, 정대영, 국립특수교육원, 1995.
행동수정과 심리요법, 홍준표, 2005.
행동수정 사례연구 계획서,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2004.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김영숙, 이재연,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행동, 언어 조건화 등에 관해 연구를 진행시키고, teaching machine의 개발에 의한 프로그램 학습, 행동약리학, 행동수정을 이용한 임상기술, 행동요법 등 여러 분야에서 업적을 남겼다. 저서로는, 『유기체의 행동 (1938)』, 『과학과 인간 행동 (1953)』, 『행동공학이란 무엇인가 (1974)』 등이 있다. Ⅲ.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체계화한 Burrhus Frederic Skinner는 자극에 의하여 인출(elicit)되는 반응적 행동(respondent behav

  • (사복실천이론 모음집)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사회복지 적용과 한계점 및 영향
  • 이론. 위기개입이론, 행동수정모델, 인지행동이론, 생태계, 가족치료이론 최근 놀이치료, 모래치료 등 합리적 정서치료 및 현실요법이 활용되어지고 있다. 【정신분석이론】1. 이론적 배경-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1856~1939)에 의해서 만들어진 성격이론이면서 심리치료 기법에 관한 최초의 심리학 이론으로 이미 발달된 철학, 자연과학, 최면술, 근대 생리학 등을 기초로 정신분석학을 창시하였다. 의학자인 프로이드는 19세기에 나타난 다윈(Darwi

  • [교수학습] 스키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행동, 언어 조건화 등에 관해 연구를 진행시키고, teaching machine의 개발에 의한 프로그램 학습, 행동약리학, 행동수정을 이용한 임상기술, 행동요법 등 여러 분야에서 업적을 남겼다. 저서로는, 『유기체의 행동 (1938)』, 『과학과 인간 행동 (1953)』, 『행동공학이란 무엇인가 (1974)』 등이 있다. Ⅲ.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체계화한 Burrhus Frederic Skinner는 자극에 의하여 인출(elicit)되는 반응적 행동(respondent behav

  • [사회복지실천기술]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이론, 문제해결모델, 일반적 사회복지실천론 등에 영향을 미침6) 1960년대 이후 심리학과 사회학의 영향으로 사회복지의 전문성 강화7) 1970년대 다양한 이론의 등장① 문제해결이론에 기초한 단기치료로 과업중심이론, 위기개입이론② 행동주의이론에 근거한 인지행동이론, 행동수정모델③ 체계이론에 근거한 생태체계이론, 가족치료 이론8) 최근 이론 동향① 심리치료이론인 합리적 정서치료, 현실 요법② 아동치료를 위한 모래치료, 놀이치료3.

  • [사회복지] 상담의 대상과 상담기법0k
  • 심리적, 신체적인 총체 지각활용3. 감정이입, 신뢰, 존중 및 지지의 의사소통4. 면접기술, 자료수집방법을 사용하는 기술5. 이론적인 기반을 사용하는 기술3) 계약단계A. 활동 1. 사정과 평가2. 행동계획의 설정3. 예후(Prognosis)B. 필요한 기술 1. 인간체계의 성장, 발달, 역기능, 상호작용에대한 기초이론활용2. 자료의 우선순위, 사용할 자원에 대한 지식3. 성공하기 위해 대가를 예측하여 일련의 대안적 계획을 수립4. 대안에 대해 클라이언트를 참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