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론] 창작 영웅과 역사영웅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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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기

2.본론

⑴작품 개관

⑵줄거리

①공간적·시대적 배경

②서사적 전개

⑶ <홍길동전>의 영웅 소설적 구조

①영웅소설로서의 측면

②영웅으로서의 주인공의 인물형

⑷작자 허균

①창작동기

②홍길동전에 나타난 허균의 사상

⑸작품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

⑹홍길동전 전기성 측면

⑺더 읽을 거리

3.결론


본문내용
⑵줄거리
①공간적·시대적 배경
홍길동전은 고소설의 일반적 배경으로 쓰는 중국을 무대로 하지 않고 조선을 시대적 배경으로 삼고 있다. 이는 작가 허균이 자신이 살고 있는 당대 사회를 그려내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또한 대부분의 시대적 배경이 세종 때인데 이에 주목하여 왜 세종조를 시대적 배경으로 삼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세종대왕 시기는 조선조 500년을 통틀어 왕권이 가장 안정된 시기로, 한글이 창제되고 유교적 규범과 의례가 본격적으로 정착되는 등 지배이념이 확립되고 그것이 일반에게까지 전파되어가던 시기이다. 그런데 이 소설의 줄거리는 지배층의 부정부패와 무능을 질책하고 왕과 관료들을 우롱하는 내용이다. 이는 봉건제도 아래서는 아무리 황금시대라 할지라도 구조적 모순이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다.



②서사적 전개
큰 흐름 첫번째.
가. 길동의 출생과정.
나. 천생임을 서러워 하는 길동.
다. 초란(곡산댁)이 길동을 없앨 흉계를 꾸밈.
-무녀와 특재를 동원하여 죽일 흉계를 꾸밈.
라. 길동이 무녀와 특재를 죽이고 집안을 떠나고자 함.
큰 흐름 두번째.
가. 집을 떠난 길동이 길을 헤매다 도적의 소굴에 당도하여 그 우두머리가 됨.
나. 활빈당(도적의 무리)의 활동.
- 합천 해인사의 재물을 빼앗음.
- 탐관오리인 함경 감사의 부정한 재물을 빼앗음.
다. 허수아비로 만든 길동들이 팔도를 다니며 나라를 혼란케 함.
라. 임금이 홍길동을 잡기 위해 우포장 이흡을 보냄.
마. 길동의 꾐에 빠져 이흡의 목숨이 위험했으나, 길동이 잘 타이른 뒤 살려보냄.
바. 임금이 길동을 잡기 위해 길동의 아버지와 형을 문초하고, 인형은그를 잡기 위해 공문을 붙이기에 이름.
사. 여덟 길동이 붙잡혀 왔으나, 허수아비임이 밝혀짐.
아. 임금이 병조판서 벼슬을 내려, 길동을 조선에서 떠나가게 함.
큰 흐름 세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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