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론] 창작 영웅과 역사영웅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들어가기
2.본론
⑴작품 개관
⑵줄거리
①공간적·시대적 배경
②서사적 전개
⑶ <홍길동전>의 영웅 소설적 구조
①영웅소설로서의 측면
②영웅으로서의 주인공의 인물형
⑷작자 허균
①창작동기
②홍길동전에 나타난 허균의 사상
⑸작품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
⑹홍길동전 전기성 측면
⑺더 읽을 거리
3.결론
- 본문내용
-
⑵줄거리
①공간적·시대적 배경
홍길동전은 고소설의 일반적 배경으로 쓰는 중국을 무대로 하지 않고 조선을 시대적 배경으로 삼고 있다. 이는 작가 허균이 자신이 살고 있는 당대 사회를 그려내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또한 대부분의 시대적 배경이 세종 때인데 이에 주목하여 왜 세종조를 시대적 배경으로 삼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세종대왕 시기는 조선조 500년을 통틀어 왕권이 가장 안정된 시기로, 한글이 창제되고 유교적 규범과 의례가 본격적으로 정착되는 등 지배이념이 확립되고 그것이 일반에게까지 전파되어가던 시기이다. 그런데 이 소설의 줄거리는 지배층의 부정부패와 무능을 질책하고 왕과 관료들을 우롱하는 내용이다. 이는 봉건제도 아래서는 아무리 황금시대라 할지라도 구조적 모순이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다.
②서사적 전개
큰 흐름 첫번째.
가. 길동의 출생과정.
나. 천생임을 서러워 하는 길동.
다. 초란(곡산댁)이 길동을 없앨 흉계를 꾸밈.
-무녀와 특재를 동원하여 죽일 흉계를 꾸밈.
라. 길동이 무녀와 특재를 죽이고 집안을 떠나고자 함.
큰 흐름 두번째.
가. 집을 떠난 길동이 길을 헤매다 도적의 소굴에 당도하여 그 우두머리가 됨.
나. 활빈당(도적의 무리)의 활동.
- 합천 해인사의 재물을 빼앗음.
- 탐관오리인 함경 감사의 부정한 재물을 빼앗음.
다. 허수아비로 만든 길동들이 팔도를 다니며 나라를 혼란케 함.
라. 임금이 홍길동을 잡기 위해 우포장 이흡을 보냄.
마. 길동의 꾐에 빠져 이흡의 목숨이 위험했으나, 길동이 잘 타이른 뒤 살려보냄.
바. 임금이 길동을 잡기 위해 길동의 아버지와 형을 문초하고, 인형은그를 잡기 위해 공문을 붙이기에 이름.
사. 여덟 길동이 붙잡혀 왔으나, 허수아비임이 밝혀짐.
아. 임금이 병조판서 벼슬을 내려, 길동을 조선에서 떠나가게 함.
큰 흐름 세번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