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8-1]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8 / 2018.03.08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전소설강독 |
---|---|---|---|---|---|
공통 |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단, 반드시 ‘논문의 형식’을 취하고, 본문만 7쪽 이상을 작성하여야 하며, 각주를 꼭 제시해야 함./상업자료나 동료의 과제를 표절할 경우, 0점 처리됨./인터넷 자료 활용 시 0점 처리됨./ 경판본은 서강대도서관에서 전자열람 가능) <참고문헌> - 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 -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 방민호 외, 『박태원 문학연구의 재인식』, 예옥, 2010. - 정현숙, 『박태원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그 외 박태원 관련 논문을 다수 구해 각주를 달면서 논지를 전개할 것. |
-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
2. 박태원의 ?홍길동전?
3.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박태원의 역사소설에는 공통적으로 ‘민중’에 대한 ‘연민’이 나타난다. 박태원의 소설에서 꾸준히 이어온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역사소설에서는 민중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춘보’는 이러한 민중의 대표적 예다. 또한 박태원은 역사소설에서 ‘홍길동’ 같은 영웅을 등장시키기도 한다. 역사소설에서 영웅은 핍박받는 백성들을 돕기 위해 출현하는데 그 과정에서 민중에 대한 연민이 나타난다. 영웅의 출현은 어렵게 살아가는 백성의 삶을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홍길동전』에서 보듯 영웅의 모습은 끝까지 유지되지 못한다. 영웅의 형상화가 실패로 끝난 것은 해방 이후 혼란한 시대에 위치한 박태원의 자리와도 연관된다고 할 수 있다. 격변기에 사상을 가지고 뚜렷한 행동을 보이는 다른 문학인들과 달리 현실과 거리두기를 원했던 박태원은 영웅을 형상화하지 못했다. 자신이 영웅이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영웅의 형상화는 실패로 끝나고 그 대신 민중에 대한 애착은 그 만큼 크게 나타났던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동욱, 군담소설의 도술화소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89.
박태상,심치열, 고전소설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p.142.
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 62
박재민, 허균 작 <홍길동전>의 복원에 대한 시론, 한민족어문학 65, 2013, 267-308.
서인석, 영웅소설 연구사의 담론들: 논쟁과 편견, 한국고전연구 14, 2006, 41-70.
이문규, 허균, 박태원, 정비석 홍길동전의 비교 연구, 국어교육 128집, 2009. 631-659.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구비문학대계,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