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조웅전`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본 론

Ⅰ. 『조웅전』의 자료실태
(1) 이본상황
(2) 완판과 경판의 비교
1) 장수로서의 비교
1. 완판 104장본

2. 완판 88장본

3. 경판 30장본

4. 경판 16장본

2) 내용의 비교

Ⅱ. 『조웅전』의 창작과 형성
(1) 창작시기

(2) 작가

(3) 형성배경

Ⅲ. 『조웅전』의 작품구조
(1) 줄거리

(2) 작품의 구성

(3) 구성적 단계
1) 대결구조의 서사적 추동력

2) 주인공의 수난 형식

3) 대결력의 획득과 결연 양상

4) 정적과의 대결과 승리

(4) 사상 및 주제
1) 사상

2) 주제

(5) 문체적 특징

Ⅳ. 『조웅전』의 문학사적 의의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완판 88장본
해본(該本, 이 완판본)은 국립도서관소장본과 김동욱 소장본으로 이 둘은 글자 한 자도 틀리지 않고 똑같다. 불분본(不分本) 3책 1권의 합본으로 책의 크기는 세로가 24cm 가로가 18.5cm이고 사주무변(四周無邊)으로 반엽광곽(半葉匡廓)의 세로가 20.7cm 가로가 17.1cm의 무괘(無罫)로서 上권이 33장, 二권이 33장, 三권이 22장 총 88장 176면이다. 모든 면은 上권이 15행이고, 二․三권은 14행이다. 모든 행은 24자~28자이고 판심은 상하내향묵어미이다. 판심제는 上권이 ‘됴웅젼上’ 이고, 二권은 ‘됴(조)웅젼이’, ‘됴웅젼니’이며, 三권은 ‘조웅젼하(삼)’, ‘됴웅三’으로 되어있다. 간기(刊記)는 김동욱본의 경우 上권말에 ‘광무칠년계묘하완산북문내중간(光武七年癸卯夏完山北門內重刊)’이라고 쓰여 있으나 국립도서관소장본의 경우는 上권(제33장)이 낙장(落張)되어있다. 그리고 국립도서관소장본의 경우 발행서관이 ‘1916년 다가서관(多佳書館)’이라고 인쇄되어 있다. 두 해본(該本) 공히 上권 1~6장, 24장, 二권 1,2,10,11,13,14,17장, 三권 전부가 보각(補刻)된 것으로 보인다. 서체는 원본의 경우 행서인데 반해 보각된 곳은 해서로 되어 있다.
3. 경판 30장본
해본(該本)은 경판 ․ 목판본으로 국립도서관본과 김동욱 소장본으로 불분권 1책 단본이다. 책의 크기는 세로가 23.5cm 가로가 19cm이고 사주단변(四周單邊)으로 반엽광곽(半葉匡廓)에 세로가 21.4cm 가로가 17cm의 무괘(無罫)이다. 길이는 총 30장 60면으로 모든 면마다 15행씩 배열되어 있으면 모든 행에 22~26자씩으로 이루어져 있다. 판심은 상이엽화문어미(上二葉花紋魚尾)에 판심제는 판심위에 ‘됴’라고 써있다. 김동욱 소장본의 경우 간기(刊記)가 ‘홍수동초간(紅樹洞初刊)’이라고 되어있고, 조선총독부인가로 대정(大正) 9년 9월 9일 한남서림(翰南書林)에서 발행되었다고 기록이 있으며, 국립도서관소장본의 경우는 ‘홍수동중간(紅樹洞中刊)’이라고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김동욱본이 국립도서관본보다 먼저 된 것임을 알 수 있다.
4. 경판 16장본
해본(該本)은 김동욱의 소장본으로 경판 목판본이며 불분권 1책 단본이다. 책의 크기는 세로가 23.7cm 가로가 16.8cm이고 사주단변(四周單邊)으로 반엽광곽(半葉匡廓)에 세로가 19.2cm 가로가 15.2cm이다. 길이는 총 16장 32면으로 경판 중에서도 가장 짧다.
모든 면마다 15~16행씩으로 배열되어 있고 모든 행은 26~29자씩으로 이루어져 있다. 판심은 상묵어미, 상하내향묵어미에 판심제는 판심위에 ‘됴’라고 써놓았으며 간기(刊記)는 없다. 서체는 약간 흘려 쓴 체이나 보각(補刻)의 흔적은 없어 보인다.

2) 내용의 비교
완판 88장본과 104장본은 내용상 큰 차이가 없다. 다만, 88장본은 104장본을 원본으로 하고, 그 내용 중 빼도 상관없는 부분은 출판자들이 경비를 절약하기 위해서 없앤 것으로 보인다. 완판 88장본의 경우 三권에서 조웅과 이두병 군졸들의 싸움 중 약 11장이 생략되어 있는 것이다.
경판의 경우 대부분 내용이 짧게 서술되어 있으나, 완판 88장본과 같이 완전히 어느 한 부분을 삭제해 버린 곳은 발견되지 않는다. 즉 완판 104장본을 근거로 하여 그 줄거리를 요약해 놓은 듯한 인상을 받는다. 경판에서 좀 특이한 것은 결말 부분으로 완판의 경우 “그저 번국의 왕이 되어 선정을 베풀었다”고 하는데서 끝이 나는데 반해 경판의 경우 “조웅이 제왕이 되어 많은 자녀를 두고 부귀영화를 누렸다”고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고소설 대부분이 주인공의 노년기는 부귀와 공명을 일세에 누리는 행복담으로 되어 있기에 이러한 부분을 삽입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탁환, 『한국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박일용, 『영웅소설의 소설사적 변주』, 도서출판 월인, 2003.
설성경․박대상, <고전소설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2.
유탁일, 『완판방각소설의 문헌학적 연구』, 학문사, 1988.
임성래, 『조선후기의 대중소설』, 태학사, 1995.
조동일, 「영웅소설 작품구조의 시대적 성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75.
조희웅, 『조웅전』, 형성출판사, 1978.
조희웅, 「조웅전 이본고 및 교주보」, 국민대학교 어문학연구소,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단절론 극복을 위한 영웅소설과 판타지소설의 비교 유충렬전과 드래곤라자를 중심으로
  • 작품들까지 성공적인 작품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불안정한 한국 판타지소설계에서 보기 드물게 안정적이고 가장 영향력이 큰 작가라는 점안지나과 이후의 작품들이 판타지 문학의 전형이 되었다는 점 위와 동일 논문에서 판타지 소설의 대표라고 생각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드래곤라자를 선택하였다. Ⅱ. 유충렬전과 드래곤라자 분석1.개념정의1.1. 영웅소설영웅소설은 보통 영웅의 일생을 작품화한 소설을 말

  • 임경업, 그는 누구인가 ?≪ 문학적, 시대적 분석 ≫
  • 작품이다. 이 작품은 영웅소설이면서도 다른 영웅소설들과 달리 사실적 측면을 많이 반영했다. 임경업전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영웅 소설들 박씨전, 유충렬전, 조웅전과 달리 주목할 만한 특이점 들을 갖고 있다. 또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전들 춘향전, 흥부전 등과 달리 참고 할 자료들이 적었기 때문에 자료 조사에는 힘든 점들이 있지만 조원들이 주관적인 분석을 하기에는 더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했다. 여타 다른 영웅소설들과 달리 주인공의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소설 ․ 시대적 분위기를 연결시켜 출현의 동인과 시기를 추정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 후〈삼국지연의〉의 영향은 부분적이고 지엽적인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분석적으로 지적되면서 작품이 당쟁 시대의 사회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주목되기에 이르렀으며, 거기서 실세한 양반의 권력회복의 꿈을 출현동인으로 보게 되었다. 서대석, 「군담소설의 출현동인 반성」(1971), 이상택 외 공편 『한국고전소설』, 계명대 출판부, 1974얼마 후

  • 고소설의 유형 레포트
  • 소설 내용을 짐작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에 비해, 후자는 다양한 관점에서 고소설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그 기준이 임의적이며 주관적이어서 변별력이 떨어지는가 하면, 하위 분류에서 작품을 어느 한 쪽으로 귀속시키지 못하는 등의 한계가 있다. 그것은 작품에 따라 적용되는 기준) 이헌홍, 『고전소설강론』, 세종문화사, 1999, p.193 이 달라지기 때문이다.또한 학자들에 따른 견해 차이로 인해 하나의 유

  • [고전소설 분석] 고전소설 임경업전의 이해와 작품분석, 작가분석 및 역사적 가치 연구
  • 분석하는데 있어서 먼저 군담소설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보면 본 연구의 이해에 좀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군담소설은 주인공이 전쟁을 통하여 영웅적 활약을 전개하는 이야기를 흥미의 중심으로 하는 소설을 말한다. 작품의 소재를 어디에서 취하였는가에 따라 창작군담소설역사군담소설번역군담소설로 나뉜다. 창작군담소설은 작중인물이나 사건이 허구인 작품으로,〈황운전〉〈유충렬전〉〈조웅전〉〈이대봉전〉〈홍계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