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한 찬반 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애아 통합 보육'의 개요

1.1. '장애아 통합 보육'의 개념

1.2. '장애아 통합 보육'의 실시 및 운영 현황

1.3. '장애아 통합 보육'의 필요성

2.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한 찬반 토론

2.1.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한 조원들의 찬성과 반대 입장

2.2. 토론 내용 정리

2.3.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한 결론과 해결 방안

3. 토론 마무리 및 소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법적인 측면
-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령에 의해서 통합교육이라는 용어가 법적으로 정의됨으로써 법적인 근거를 가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장애학생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의 의무교육과 유치원 및 고등학교 과정의 무상교육에 관한 명시는 특수교육의 수혜율이 15%를 넘지 못하는 현 시점에서 통합보육 확장의 필요성을 분명하게 제시해준다.
(2) 사회적 통합 측면
- 통합보육 상황에서 장애아와 비장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이를 촉진하는 계획적인 중재 하에서만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다. 정상적인 사회통합이 장애아의 당연한 권리로 인정되어질 때, 이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순조로운 사회적응을 위해서 장애아 본인과 그 주위에 있는 사회인들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는 항상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은 유아기부터의 통합보육으로 서서히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3) 윤리적 측면
- 각기 다른 면을 가지고 서로 어우러져 사는 것이 인간사회이다. 인간이면 누구나 그 사회의 구성원이고, 사회인으로 살아갈 권리를 가지고 태어난다. 능력이나 외모가 다르다고 사회에서 분리시켜 생활하게 하는 것은 이런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다. 장애아도 이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에서 적절히 어울려 살아가도록 도움을 받아야 하는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인 것이다. 그러므로 장애아가 어려서부터 비장애아 집단에서 분리되어 교육을 받는 것보다 비장애아 속에서 통합된 교육을 받는 것이 타당하다.
(4) 발달 및 보육 성과적 측면
- 아동기는 발달의 가소성이 큰 발달시기에 해당한다. 장애아동 통합보육을 통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일반 아동들과 함께 구성하는 진보된 보육환경을 통해 인지 및 언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태숙, ⌜장애아 통합보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2009
- 김성희, ⌜보육시설 취원 아동 부모의 장애아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 : 민간보육시설을 중심으로⌟,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2009
- 김영주, ⌜장애아 보육 차별 이대로는 안된다 : 장애아 통합보육시설 개선을 통한 보육서비스 동질화를 중심으로⌟, 김영주 의원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법 이념과 도입목적,실효성분석 및 영유아보육법 개정전후 비교분석과 현 영유아보육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 및 나의의견
  • 에 일하는 엄마들의 탁아문제가 사회의 중요한 갈등문제로 자리잡게 되었다.국가는 일하는 부모들의 자녀양육부담의 증가와 함께 선진사회로의 진입을 위한 이들 노동력의 지속을 유지해야 하는 문제 속에 그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부심했으며, 여러 가지 대안탐색의 결과 1991년 보육에 대한 독립법인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여 이를 공포하게 되었다. 특히 이 법에서는 보육을 탁아란 개념이 아닌 보호와 교육의 개념으로 통합시켜 이전의 단순한 양

  • 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가정과 보육시설에서 일관된 양육과 교육을 실시해야 하고, 보육과정에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활동 을 포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옥분 외, 2009)2. 보육과정의 원리① 능동적 존재로서의 영유아를 존중한 보육과정영유아는 자신의 발달을 위해 주도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존재임을 존중하여 보육과 정을 구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② 전인적ㆍ통합적 발달

  • [보육학개론] 세계각국의 보육제도 - 미국, 일본, 호주, 스웨덴, 프랑스, 독일, 영국, 이스라엘, 이탈리아
  • 세계 각 국의 보육제도(미국, 일본, 호주, 스웨덴, 프랑스, 독일, 영국, 이스라엘, 이탈리아)1. 미국 1)역사적 배경 미국은 민간주도의 보육사업이 발달한 나라로 보육에 대해 국가의 책임보다는 가족의 책임을 강조하며 때문에 일정수준 이상의 보육은 부모에게 의존하며 빈곤아동 및 장애아동에 대해서만 공보육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보육에 대한 규제가 일관되게 이루어지지 못하며 보육의 공급, 질, 비용에 대한 국가적인 규모의

  • 보육학개론 정리
  • 「 보육학개론 정리 」Ⅰ.보육의 기초01. 보육의 개념과 필요성- 전통적으로 자녀의 양육은 가정에서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져 왔으나, 사회가 고도로 분화 되면서사회적 지원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보육서비스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책임에서 비롯된 것이다.1. 보육의 개념1) 보육의 개념‘보육’에 대하여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보육시설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사회복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Ⅰ. 서 론 프랑스는 예술의 국가로서 전 세계적으로 예술분야에 있어 가장 발달된 나라로 볼 수 있다. 한 때는 산업화와 여성의 사회, 경제생활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를 돌보아 줄 사람이 없어져 육아부담이 커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점점 출산율이 낮아졌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낮은 출산율을 자랑하던 프랑스가 변화하고 있다. 출산율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현재 유럽에서 아일랜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