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화의 이해] 샹송(Chanson)의 역사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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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샹송의 정의와 특징
2. 샹송의 역사
3. 샹송의 종류
4. 샹송 가수들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크레시아옹(creation) 어떤 샹송을 처음 불러서 가수의 느낌을 담아내는 것을 크레시아옹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창조라는 의미로써 보통 초연이라고 번역된다. 샹송에서는 가수가 자기의 개성으로 연기하고 부름으로서 작자와 공동으로 노래에 생명력을 불어넣기 때문에 크레시아옹이 매우 존중된다.


불후의 명작이라고도 평가받는
장미빛 인생(La Vie en rose)은 에디뜨 피아프가 작사하였고, 삐에르 루이기가 작곡하였다. 마리안느 미셸이 1945년 11월 자신이 경영하는 카바레에서 이 노래를 초연하여 대성공하였다.
(사진은 에디뜨 피아프)




14~15세기 (2기)
14세기에는 기사도 문학과 결부된 단선 율의 샹송이 쇠퇴하고, 13세기
초에 나타난 종교적 다성음악이 발전하여 세속 음악에까지 침투
특히 아르스 노바(ars nova)시대라 불리는 14세기엔 3성의 샹송이
완성되었는데, 이를 대표하는 사람은 시인이자 음악가였던 기욤
드마쇼(Guillaume de Machaut)였다.

15세기에 프랑스 음악은 부르고뉴 악파(ecole de Bourgogne)와 프랑스
플랑드르 악파(ecole franco-flamade)에 의해서 주도되어 다성 샹송이
발전 되었다.
16세기 르네상스 시대(3기)
16세기에는 보다 대중적인 4성의 파리 샹송이 크게 유행하였는데,
그것은 활발한 악보 출판에 기인했다. 이처럼 오랫동안 발전한
다성 샹송은 17세기에 화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생기고 독립적인
기악이 등장하는 바로크 음악 시대가 도래하자 쇠퇴












1880년대에는 몽마르트르(Montmartre)에 샹송 가수들을 위한 카바레(cabaret)가 등장.

이러한 카바레는 매우 번성하였고, 이 중에 이드로파트(Hydropathes)에 이어 등장한 샤 누아르(Chat-Noir)는 특히 더욱더 훌륭한 샹소니에들을 많이 배출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아리스티드 브뤼앙(Aristide Bruant)은 파리와 하층민들의 삶을 노래하여 ‘사실적 샹송(chanson realiste)’의 맥을 형성했고,
이 장르는 뒤에 라비앙로즈로도 유명한 에디트 피아프(Edith Piaf)에 의해 계승되어 그 절정에 달한다.







7. 샹송 레알리스트(chanson realiste)

- 현실적 샹송 이라는 뜻으로 주로 사랑을 그린 드라마틱한 노래를
일컫는다. 삶의 고통이나 인생의 비극 등을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노래에 담아 현실적 서민 생활의 가장 어두운 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즐겨 다루는 주인공은 건달이나 매춘부, 선원이나
병사 등이며, 번화가나 항구가 그 드라마의 무대가 되었다. 이와 같은
샹송은 19세기 말부터 대두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후 이와 같은
샹송은 급속히 수그러졌다.
8. 샹송 팡테지스트 (chanson fantaisiste)

- 환상적 샹송 이라는 뜻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을 포함하는 광
범위한 분류로서, 자유로운 구성으로 공상적인 내용을 재치있게
부르는 샹송을 말하며, 재기에 넘치고 코믹한 요소를 갖고 있다. 주로
카페 콩세르나 뮤직 홀의 무대에서 불렸는데, 이것을 레퍼터리로
하는 남성 가수를 샹퇴르 팡테지스트라고 하며, 모리스 슈발리에,
샤를 트레네 등이 이 분야에 속한다. 노래의 성격상 여성 가수는 극히
적지만, 코르디는 대표적인 팡테지스트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홍진 / 이야기 샹송 · 칸초네 여행 / 삼호출판사
박은영, 홍성호 / 프랑스 문화의 이해 / 만남
이창순 / 프랑스 문화의 이해 / 학문사
www.chanson.kr
http://en.wikipedia.org
http://tong.nate.com/justinkim/48823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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