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심리학] 실험을 통한 심리적 위약(플라시보placebo)효과와 후각반응의 상관관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배경
Ⅱ. 연구 목적 및 가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방법
3. 연구절차
Ⅳ. 예상되는 결과 및 시사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연구방법 및 절차
<첫 번째 실험> - 향수의 브랜드 네임 및 이미지 광고 알려주지 않고 실험.
① 각각의 피험자에게 향수를 뿌린 시향지를 주어 맡아보게 한 후, 어떤 느낌이 드는지 작성하게 한다. 이 때 향수의 이름은 알려주지 않는다.
② 설문지에는 2가지 질문을 사용하며, 첫 번째 질문에는 향수에서 느껴지는 느낌을, 두 번째 질문에는 실제 이 향수를 사용할 것 같은 느낌의 사람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하여 아무런 사전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을 때의 개개인의 향수에 대한 느낌을 먼저 조사하였다.


△시향지에 향수를 뿌리는 모습 △실험에 사용된 향수


△시향지 테스트 후 설문에 답하는 실험 참가자들

<두 번째 실험> - 향수의 브랜드 네임과 이미지 광고를 설명한 후 실험
③ 첫 번째 실험에서와 같은 4개의 향수의 특징과 이미지를 담은 자료(광고이미지와 문구)를 보여준다.
④ 향수를 각각 공개한 후 향수를 뿌린 시향지를 주어 어떤 느낌이 드는지를 작성하게 한다. 이 때, 4개 향수의 순서 즉 냄새의 순서는 첫 번째 실험과 다르게 바꾸었다.

첫 번째 실험과 두 번째 실험에서 사용한 설문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Q.1 이 향수에 대한 느낌을 찾아서 고르시오.A.강인함 B.신선함 C.열정적인 D.고급스러움 E.자유로움 F.야성적 G.시원함 H. 싱그러움 I..따뜻함 J.냉정함



Q.2 이 향수를 사용할것 같은 느낌의 남자를 고르시오.

A.강동원같이 신비한 남자 B.다니엘헤니같이 여행을 즐기는 남자
C.유지태같이 부드러운 남자 D.이정재 같은 클래식한 남자
E.류승범같이 캐주얼 한 남자 F.차승원같이 강렬한 남자
G.이서진같은 럭셔리 한 남자 H.탑같이 냉정한 남자
I.차태현 같이 유쾌한 남자 J.이선균같이 깔끔한 남자
K.최민수같이 터프 한 남자


참고문헌
*외국 저서
Avery Gilbert. What the Nose Knows. 2008. 이수연 역. 『왜 그녀는 그의 스킨 냄새에 끌릴까』. 21세기 북스. 2009.

*논문
김용숙. "남성들의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향수 구매 및 사용행동". 한국생활과학회/한국생활과학회지(충북가정학회지). 2009

김유진. "향수제품 디자인을 위한 색과 향의 교차-양상 연상관계". 한국감성과학회 /감성과학. 2008

이지현. "향수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해석". 한국광고홍보학회. 2006

여은아. "향수제품 소비 및 구매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한가정학회/대한가정학회지. 2004

서찬주. "향수제품에 있어서 성적소구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남녀 성차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 18권 5호. 2007

이귀영. "수도권 여대생의 향수 이용 실태 - 이미지와 향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지 제 1권 제2호. 2005

강승구, 김희경. "향수 및 향수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교차태도". 광고학연구 제 10권 제 2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트레스, 스트레스예방, 스트레스해소] 스트레스 완전정리(스트레스의 원인과 반응 및 스트레스의 질병과 스트레스 해소방법)
  • 반응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와같이 통증이나 병에 대하여 사람의 심리적 반응이나 마음이 큰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을 우리는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을 둘러 싼 환경에 노출되어있다. 그리고 주변 환경은 개인에게 자극을 주고, 그 자극에 대해 사람은 반응을 한다. 만약 그 자극에 힘겨움을 느낄 때 사람들은 보통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느낀다.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는 심리학 분야에서 많이 이루어 졌고, 의학과 연

  • [이상심리학] 물질관련장애
  • 심리적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며 또한 알코올 중독자 자신 뿐 만 아니라 가족구성원들에게 매우 유해한 가족역동의 형태를 나타나게 하는데 이곳이 가족들의 생활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가는 가족 내의 어린이에게 미치는 효과를 보면 정확히 알 수 있다. 9. 알코올 중독의 치료적 접근법- 알코올 중독에 대한 치료적 접근법은 크게 의학적 접근법, 심리적 접근법, 사회문화적 접근법, 그리고 이들을 통합하여 적용하는 통합적 접근법이 있다.(1) 의

  • 경희대학교 약과건강 2016족보 + 2016 모든 강의내용 총 취합 + 2014년족보
  • 효과 = 약의 실제적인 효과 + 위약효과(심리적효과)환자의 삶의 질은 의료인의 치료 목표가 아니다. 의료인과 환자간의 신뢰성 회복우리몸을 단순한 기계로 보아 치료하는 구시대적 패러다임 -> 환자의 사회적 지위, 교육정도, 경제 능력, 대인 관계 등 모든 사회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TOTAL CARE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약과 독을 구분하는 기준은 투여용량이다주름살제거 목적으로 사용되는 독즉약의 대표적인 예는 보톡스이다플라시보(placebo)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효과는 교사의 편애나 편견에 대한 교육적․사회적 설명에 해당되는 이론이다.③자성예언과 피그말리온 효과가 교육에 공통적으로 시사하는 점은 교사가 공부를 잘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학생들이 실제로 공부를 잘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X-파일 410. 교사의 기대와 피그말리온 효과⑴ 교사의 기대가 전달되어지는 사회심리학적 기제① 학급의 일반적인 대인지각이나 관계에서 교사의 기대차가 나타난다.② 학생행동에 대한 반응에서 더 적극적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조사론 특강 자료
  • 조사(panel study)>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