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성균관(成均館)과 유생들의 자치활동(自治活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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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선시대 성균관과 유생들의 자치활동에 대해 쓴 리포트 입니다.
성균관의 특징과 유생들의 자치활동 이렇게 2가지로 분류해서 조사했구요...
교수님이 한문 쓰는 것을 좋아하셔서 한문도 함께 썼어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조선시대 성균관(成均館)과 유생들의 자치활동(自治活動)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시대의 성균관
1) 성균관의 성립과 정비
2) 성균관의 직제
3) 성균관 유생의 구성
4) 성균관의 교육내용
5) 성균관의 의의

2. 유생들의 자치활동
1) 재회(齋會)
2) 유소(儒疏)
3) 권당(捲堂)과 공관(空館)
4) 통문(通文)
5) 유생공천(儒生公薦)
6) 유벌(儒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성균관(成均館)은 조선시대 최고의 학부로서 국가제도를 정비하고 성리학을 연구하고 보급하는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유교적 예의범절에 대한 풍속을 확산시키며, 무엇보다도 국가를 이끌 미래의 사회 지도자를 양성하는 등 이상 사회 건설의 밑바탕이 되었다.
성균관 유생들의 생활은 학령을 기본 규범으로 하여 유생들의 자치기구인 재회(齋會)에 의해 운영되었다. 재회에서 결정된 사항은 성균관의 여론이 되어 지켜졌으며, 만약 지켜지지 않으면 유생들은 그들의 집단행동인 유벌(儒罰), 권당(捲堂), 공관(空館)을 통해 제재를 가하고 사회를 고발했다. 따라서 유생들은 엄격한 성균관 내의 생활 규칙 아래에서 자치회인 재회를 구성하여 자율적인 생활을 꾸려 나갔고, 당시의 정치, 사회문제에 적극 참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성균관이 지난 역할이 단순히 과거 준비를 위한 과정으로서의 학교 뿐만 아니라 학생의 자치적 활동을 통하여 정론을 세우고 사회의 불의에 항거하는 면을 지니고 있었음을 말한다.
따라서 조선시대의 성균관과 성균관 유생들의 생활을 중심으로 자치활동의 내용과, 유생들의 단체행동, 즉 재회(齋會), 유소(儒疏), 권당(捲堂), 공관(空館), 통문(通文), 유벌(儒罰)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현대에 우리에게 의미하는 바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Ⅲ. 결론

과거의 제도나 사상은 그 시대 사람들의 삶의 표현이기 때문에 우리는 거기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 할 수 있고, 오늘날의 삶에 대한 올바른 비판을 할 수도 있다. 조선시대 최고의 학부라고 볼 수 있는 성균관 유생들의 자치활동은 대개 오늘날의 학생회인 재회(齋會)에서 이루어졌다. 재회에서는 임원의 선출, 유벌(儒罰)과 공천(公薦), 유생의 집단 의사 표현 등이 허용되어 자율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었고,
(이하 중략...)

참고문헌
이민홍(1999),『조선조 성균관의 교원과 태학생의 생활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장재천(2000), 『조선조 성균관 교육과 유생문화』, 아세아 문화사
정낙찬 외 2명(2000),『한국의 전통교육』, 영남대학교출판부
최종세(2006) ,『중국의 지성5인이 뽑은 고전 200』, 예문서원
태학지 번역사업회(1994) , 『태학지』, 성균관
피정란(1995) ,『성균관 유생의 자치활동에 관한 연구』, 논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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