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구조,특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연주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지도사례,단계별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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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의 정의와 구조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의 특징

Ⅲ.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의 자세와 연주법
1. 자세
2. 연주법
1) 떵(󰃼)
2) 떡(󰠐)
3) 쿵(○)
4) 더러러러(󰠝)
5) 기덕(i)
6) 더(․)

Ⅳ.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의 지도 사례
1. 모조장구 만들기
1) 재료
2) 만들기
2. 모조장구의 장점
3. 모조장구의 단점
4. 모조장구를 이용한 풍물(사물놀이) 장단 지도

Ⅴ.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의 단계별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의 정의와 구조

우리나라 국악기인 장구는 국악기 중 혁부(革部)에 속하는 타악기이다. 종의 양면고로 허리가 가늘어 세요고라고도 하며 장고(杖鼓)라고도 한다. 두 개의 오동나무통을 가는 조롱목으로 연결시키고 통의 양편은 가죽으로 메운다. 그리고 왼편 가죽, 즉 북편은 흰 말가죽을 쓰고 오른편 가죽, 즉 채편은 보통 말가죽을 쓰는데, 북편은 두꺼워서 낮은 소리가 나고 채편은 얇아서 높은 소리가 난다. 이 양편이 지름 약 45 cm 되는 쇠로 된 테에 매어 고정되어 있고, 테의 군데군데에는 걸겅쇠를 걸어 숫바로 얽어매고 있으며 얽은 줄 마디에는 좌우로 움직이면서 음정을 조절할 수 있는 부전을 끼운다. 장구에 관한 가장 오래 된 문헌은 1076년(고려 문종 30) ‘장구업사’가 있었다는 기록이며, 이보다 앞선 고구려의 고분벽화와 신라의 범종에 새겨진 그림에서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후 장구는 당악(唐樂) ·향악(鄕樂) 등에 두루 쓰였으며 지금은 정악(正樂)을 비롯하여 산조(散調) ·잡가 ·민요 ·농악 ·무악 등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일반화되어 있다.
장구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데 통은 조심히 다뤄 깨지지 않도록 하면 되지만, 가죽은 여름에는 습기를 먹어 누굴누굴해지며, 소리가 잘 나지 않고, 겨울에는 날씨가 건조해 수분이 말라 소리가 탱탱 거리며 잘 찢어진다. 여름에는 연습 후나 모임시간에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30분 정도 말려 가방에 보관하고, 겨울에는 장구를 치기 전에 물을 가죽에 발라 치도록 한다.
장구의 왼쪽을 북편, 오른쪽을 채편이라 부르는데 북편은 흰 말가죽이나 소가죽을 대어 가죽이 좀 두껍고 소리가 낮으며 채편은 보통 말가죽을 대어 가죽이 얇고 높은 소리를 낸다.
장구는 아예 구입했을 당시에 양쪽의 가죽에 충분히 물을 적신 상태에서 조립하여 가죽이 마르면 탄력성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사용 중에도 가죽이 경직되면 편에 조금씩 물을 발라 사용하면 되고 무엇보다 부전을 완전히 풀어놓은 상태에서도 제소리가 나도록 유지해야 한다. 물보다는 막걸리를 발라서 보관하도록 하며 가죽이 너무 늘어나 소리가 제대로 나지 않을 때에는 가죽을 서로 묶어주는 줄을 잡아당겨 팽팽하게 조여 주면 된다. 그리고 장구와 북은 편이 땅에 닿지 않도록 하여 보관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은아 -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 수업 지도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논문, 2004
신대철 - 우리 음악 그 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1993
이성천 외 - 알기 쉬운 국악개론, 도서출판 풍남, 1994
안용근 - 쉽고 재미있는 악기이야기, 현대음악출판사
윤중강 - 국악이 바뀌고 있다, 민속원, 2004
한흥섭 - 우리음악의 멋 풍류도, 책세상,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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