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개념,성격,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전개,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수업모형,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제지도방법, 탐구학습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개념
Ⅲ.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성격
Ⅳ.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전개
1. 문제의 선정 단계
2. 가설의 형성 단계
3. 자료의 수집 단계
4. 자료의 확인 단계
5. 가설의 검증 단계
6. 개념의 도출 단계(일반화)
Ⅴ.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Ⅵ.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제 지도방법
1. 목적에 따른 발문과 개방적 질문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학습 과정에서 탐구 활동의 안내)
3) 학습 내용의 정리 단계
4) 학습 내용의 심화․발전 단계
5) 교사가 질문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2. 탐구 방법을 체득시키기 위한 기초 탐구 과정, 통합 탐구 과정을 학습 내용과 적절히 관련시켜 지도한다
1) 기초 탐구 과정
2) 통합 탐구 과정
3)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도
3. 학생 중심의 탐구 활동과 토의와 상호 협력의 분단 학습(소집단) 실시
Ⅶ.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평가
1. 탐구학습의 장점
2. 탐구학습의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의 사고는 대상이 있어야 하고, 사고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가져야 하며, 적절한 인지적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 추론, 직관, 창의적 요소가 관여하게 된다. 그러므로 과학적 사고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관련하여 인지되며, 사고의 주체자가 가지고 있는 과학적 지식이며, 인지 과정이 논리적이고 실증적으로 처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과학적 사고는 과학적 탐구의 기초가 된다. Robinson은 과학적 사고의 체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즉, 관찰한 사실로부터 개념을 형성하고 개념들의 관계를 일반화하여 이론, 원리, 법칙을 형성한다. 이러한 이론, 원리, 법칙을 근거로 하여 가설을 형성하고 이 가설을 검증하여 새로운 사실을 얻으며 다시 그 사실과 관련되었거나 새로운 관찰로부터 시작되는 사고의 과정을 되풀이한다. 즉, 과학의 과정을 관찰의 과정과 이론의 검증 및 수용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과학 지식의 산출 과정이기도 하고, 탐구적 방법으로 개념을 얻는 과정이기도 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 과정 중에 거의 항상 쓰이는 사고 요소로는 관찰, 분류 등의 관찰, 탐색, 측정 과정, 관찰하고 탐색한 결과를 근거로 하는 추리, 예상, 일반화 등의 귀납적 유도 과정, 가설 설정, 실험, 변인 통제, 모형 사용, 가설 검증 등의 탐구 과정이다.
이렇게 볼 때 과학적 사고력 또는 과학적 탐구력은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 데이터 해석, 변인 통제, 모형 사용, 가설 설정, 가설 검증 등의 탐구 과정을 익히게 함으로써 신장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석중·남철우 공저, 교과 교육과 초등 과학 교육론, 학문사
◇ 권재술 외(2001),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공저,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조국현(1993), 죤 듀이의 탐구 논리와 그 정당성,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한안진 외(1996), 새초등과학교수법, 교육과학사
◇ 한안진 저(1987), 현대탐구과학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TAD(모둠성취분담)협동학습모형 개념,성격, STAD(모둠성취분담)협동학습모형 전개,사례, STAD(모둠성취분담)협동학습모형 원리,방법,평가
-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과정과 전개,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모형과 실제,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유의사항, 집단탐구수업의 평가와 제언 분석
- [체육과수업][체육과학습][체육과교육]체육과수업(학습, 교육) 성격,목표,교과서,교육과정, 체육과수업(학습, 교육) 열린수업,평가,학습모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수업설계이론의 수업조건과 내용, 수업설계이론의 경험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학교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집단탐구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일제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 홀리스틱관점수업모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