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철학] 칸트의 도덕법칙이 사회규범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근거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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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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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칸트의 도덕법칙의 의의와 현실 속에서 가지는 모호함
3. 칸트의 도덕법칙이 사회규범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근거
4. 맺음말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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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칸트의 도덕법칙의 의의와 현실 속에서 가지는 모호함
칸트에 따르면 도덕적인 행위의 기준을 행위의 결과가 아닌 행위를 불러일으킨 의지에 두었다. 이는 두 가지를 의미한다. 첫 번째로 도덕적 행위에 대한 판단에서 행위의 결과는 고려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경험을 통한 정념은 배제된, 오직 이성만이 독립적으로 의지를 규정하고, 그 의지에 의해 행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경험을 통한 정념이 의지를 규정하는 과정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친다면 이를 통한 행위는 도덕적인 행위라고 볼 수 없다.
칸트의 도덕법칙이 가지는 의의 중 하나는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행위의 결과가 아닌 의지에 두었다는 점이다. 만약 도덕적 결과를 행위의 결과에 둔다면, 유한한 인간은 행위 이전에 자신의 행위가 도덕적 행위가 될지, 비도덕적 행위가 될지 알 수 없으며, 오직 결과에 따라서 그 행위가 평가받을 뿐이다. 인간이 사는 사회는 여러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의 행위는 다른 사람의 행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러한 관계 속에서는 한 개인은 자신의 행위의 결과에대해 알 수 없으며,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다. 한나 아렌트 지음, 이진우, 태정호 옮김, 『인간의 조건』,한길사, 2009, pp.250-254
그렇기 때문에 행위의 결과에 따라 행위자에 대한 도덕적인 판단이 이루어진다면, 인간은 자신의 의지와는 다른 결과에 따라 도덕적인 평가를 받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인간은 도덕적인 의지를 지니고 행위를 할 수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칸트는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결과가 아닌 의지에 두었고, 그럼으로써 인간이 스스로 도덕적 의지를 지니고 행위를 할 수 있게 하였다.
하지만 칸트의 도덕적 행위에 대한 기준은 현실 속에서 개인의 행위에 대해서 도덕적 행위인지, 비도덕적 행위인지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을 불러일으킨다. 첫 번째 조건에서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그 행위의 결과가 아닌 행위를 불러일으킨 의지에 두었다. 행위의 결과는 현실세계에 직접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확인을 할 수 있지만, 행위를 불러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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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마누엘 칸트 지음, 백종현 옮김, 『실천이성비판』, 아카넷, 2009
백종현 지음, 『서양근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2005
서양근대철학회 지음,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 창비, 2004
한나 아렌트 지음, 이진우, 태정호 옮김, 『인간의 조건』,한길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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