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존대(존대법,경어,높임말)주체존대법,구동사구문, 국어 존대(존대법,경어,높임말)청자존대법,칭호, 국어 존대(존대법,경어,높임말)오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 존대(존대법, 경어, 높임말) 주체존대법
Ⅱ. 국어 존대(존대법, 경어, 높임말) 주체존대법과 구동사구문
Ⅲ. 국어 존대(존대법, 경어, 높임말) 청자존대법
Ⅳ. 국어 존대(존대법, 경어, 높임말)와 칭호
1. 친척에 대한 칭호
1) 부모에 대한 칭호
2) 아들에 대한 칭호
3) 딸에 대한 칭호
4) 며느리에 대한 칭호
5) 사위에 대한 칭호
6) 부부간의 칭호
7) 시댁 가족에 대한 칭호
8) 형제간의 칭호
9) 자매간의 칭호
10) 남매간의 칭호
11) 형제․자매의 배우자 칭호
12) 기타 친척간의 칭호
2. 사돈에 대한 칭호
1) 사장(査丈)어른
2) 사돈(査頓)
3) 사돈어론
4) 사돈양반
5) 사돈도령․사돈총각
6) 사돈처녀․사돈아가씨
7) 사돈아기씨․사돈아기
Ⅴ. 국어 존대(존대법, 경어, 높임말)의 오용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 존대(존대법, 경어, 높임말) 주체존대법
(1) 주체 존대의 형태소 - 어미 ‘-(으)시’
(2) 주체 존대의 대상
※ 주체 - 문장이 기술하는바 어떤 행위나 상태, 존재, 환언의 주체가 되는 인물.
존대의 대상이 되는 주체는 인물(동물이나 무생물은 존대의 대상이 되지 않음)
※ 말하는 이 자신이 주체일 때도 주체 높임의 대상이 되지 않음.
(3) 존대의 요인들
존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나이, 사회적 지위, 성별, 개인적 친분관계 등 인데, 말하는 이가 자기와 주체를 대비해서만 판단하는 것이 아니고 말 듣는 이와의 관계도 고려해야 한다.
a. 할아버지, 아버지가 왔어요.
b. 어머님, 아범이 전화 했어요?
c. 순호야, 너의 아버지 돌아오시거든 나한테 들르시라고 해라.
d. 너의 엄마가 이걸 만들어 주셨니?
예문 a,b --> 말 듣는 이가 주체보다 웃어른이므로 말 듣는 이를 우대하여 주체를 높
이지 않는다. ==> 존대법(말 듣는 이 > 주체 > 말하는 이)
예문 c,d --> 주체가 존대할 필요가 없는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말 듣는 이를 고려하여 존대해야 한다.(말하는 이 > 주체 > 말 듣는 이)
※ 1. 두 사람만의 대화에서 존대하지 않는 관계지만 공식 석상에서는 존대한다.
2. 개별적으로는 존대할 필요가 없으나 단체를 대상으로 애기할 때는 ‘-(으)시’를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 존대법은 존대의 대상을 개인적인 친소 관계로 파악하는 기능도 있다.
a. 퇴계는 우리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성리학자이셨다.
b. 퇴계는 우리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성리학자이었다.
a. ==> 퇴계의 후손이 자기 조상에 관하여 사석에서 말할 때 쓸 수 있는 문장. 개별적인 친밀감을 가지고 또는 자기와의 개인적인 특수한 관계를 의식하고 각별히 친근하게 서술하는 말이다.
b. ==> 국사 교과서나 신문, 라디오, 방송 해설 같은 데서 사용될 수 있는 문장. 객관적으로 기술, 공식석상에서 합당한 표현이다.
- 참고문헌
-
김정대(1983), ‘-요’ 청자존대법에 대하여, 가라문화(경남대) 2
박석준(2002), 여격어를 존대하는 것처럼 보이는 '-시-' 문장의 통사 구조, 배달말 31권
신창순, 존대법론, 한글 133호, 한글학회
서정수(1989), 존대법의 연구, 한신 문화사
이익섭·채완(1999), 국어문법론, 학연사
허웅(1963), 국어존대법 연구, 중세국어연구, 정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