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서 -성전에서 텍스트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성전의 교과서 문제와 사례
교과서의 ‘공식적 지위’와 관련하여
Ⅲ. 성전의 교과서에서 텍스트의 교과서 변화 배경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구성주의 지식관
Ⅳ. 텍스트의 교과서 특징
저자의 목소리가 담긴, 흐름이 있는,
소재 제공형인, 거듭나기형인 교과서
Ⅴ. 교과서를 제외한 수업 현장
뉴질랜드와 독일의 학교 현장
Ⅵ. 결론
교과서를 제외하거나 다른 형태의 교과서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효과
앞으로의 교과서가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교육의 통일성·중립성이 필요한 과목을 국가가 편찬
중·고교 국어·국사·도덕 및 고교의 전문 교과
가장 큰 ‘공식적인 지위’를 획득
특정 이데올로기 편입의 가능성
가장 큰 ‘공식적인 지위’를
악이용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지식은 개개인의 경험을 토대로 해석/이해/
의미부여하는 활동의 결과
지식은 지속적으로 변하며, 재구성을 반복한다는 전제
교육환경 : 지식구성자로서의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환경
교과서관 : 다양한 학습을 위한 선택적 교육수단
으로서의 텍스트관
에포크 수업
어떤 교과를 주요수업으로 정하고, 그것을 매일 아침
2시간씩 3-4주간, 또는 5주간에 걸쳐서 행하는 것이며,
동일한 교과를 몇 주간에 걸쳐서 행하는 특이한 수업
학습한 것을 기억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잊어버린다’에 주목
- 참고문헌
-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교과서의 성격과 구성), 2003
채인서, 교과서 없는 문학수업(뉴질랜드 사례),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